재활, 체형교정, 몸매 라인 정리, 다이어트 효과 톡톡

그룹레슨, 개인레슨 등을 통한 개인 맞춤형 교육 실시
“직접 경험한 필라테스 운동 효과 함께 나누고파”

▲ 와이핏 필라테스 양한나 원장

최근 다이어트에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필라테스가 미디어를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필라테스는 다이어트와 동시에 자세교정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대부분의 현대인에게 매우 효과적인 운동으로 평가되고 있다.
대세로 떠오른 필라테스 스튜디오들이 우리 지역에도 부쩍 생겨나는 상황 속에서, 진정으로 나에게 필요한 운동이나 체형교정 효과를 증폭시킬 수 있는 곳을 찾기란 매우 까다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본인의 건강을 위해 시작했던 필라테스의 장점을 이제 전문강사가 되어 회원들과 함께 나누고 있는 와이핏필라테스 양한나(31) 대표를 만났다.

건강도 챙기면서 예쁜 라인은 덤으로 얻어

필라테스의 동작들은 한가지 근육을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연결된 근육들을 모두쓰도록 한다. 아랫배와 척추 마디마디를 모두 풀어주는 운동 과정에서 그냥 맨몸으로 하는 것보다 전문가의 지도하에 기구를 이용해 정확한 동작을 하면 이완된 근육은 수축시키고, 통증을 동반한 근육은 이완시켜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효과를 얻게 된다. 재활치료를 목적으로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기구를 이용하기 때문에 무리한 동작이 아니더라도 다른 운동보다 몇 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놓칠 수 없는 필라테스의 장점 중 하나는 몸매의 선이 아름다워진다는 것이다. 척추를 중심으
로 코어를 튼튼히 하고 몸의 전체적 균형을 맞춰 속 근육까지 강화하고 제자리를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이 때문에 뱃살이 들어가고 허리 옆쪽의 군살 정리와 근육량 증가로 자연스럽게 애플힙을 얻을 수 있다. 필라테스가 몸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몸매 라인을 다듬는 운동으로 각광 받는 이유다.

더불어 필라테스는 흉곽 호흡을 통해 단련하기 때문에 호흡에 맞춰 동작을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운동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동작을 실시하면 심폐기능 상승효과와 함께 유연성을 높일수 있다.

양한나 대표는 “장시간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보거나 책상에 앉아있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말린 어깨, 거북목, 일자목, 허리통증 등 자세가 틀어져서 생기는 무기력감이나 원인 모를 뻐근함, 피로,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 추세”라며 “오랜기간 몸에 체득된 잘못된 자세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다. 틀어지고 구부정한 자세를 필라테스로 교정하면서 숨어있던 키를 찾는 분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움직임 하나하나에 집중해 몸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자각하며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무엇보다 중요하다. 매 동작마다 동작 횟수의 반복보다는 정확한 움직임을 통해 신체를 가장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연습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며 “그 과정을 통해 자세가 교정이 되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정적인 자세 교정에 포인트를 맞추기보다 움직임의 습관을 바꾸는 것에 초점을 둔다”고 설명했다.

꼼꼼하게 진행되는 그룹레슨과 개인레슨

먼저 그룹레슨은 1명의 강사가 최대 5명 이내의 수강생과 함께 도구, 매트, 기구를 골고루 사용하며 수업은 50분으로 진행된다. 와이핏필라테스에서는 1인 1기구를 원칙으로 한다.
보통 고가의 기구 필라테스 장비와 장소의 협소함을 이유로 같은 수업 중에도 회원들이 각기다른 종류의 기구를 가지고 로테이션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그러나 와이핏필라테스는 이러한 방식이 강사의 수업 진행 흐름과 집중도를 저해한다는 판단에 따라 한 타임에 들어가는 모든 회원은 같은 기구로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필라테스 기구 수량을 확보했다. 세심한 배려가 묻어나는 부분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유산소 운동이 부족한 필라테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번지피지오라는 운동을 함께 실시한다. 번지피지오는 1시간에 약 1천 칼로리가 소모되는 운동으로 번지 점프와 물리치료를 뜻하는 피지오테라피라는 단어가 결합된 용어로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 근육과 지방 연소 효과를 동시에 잡을수 있다.

‘코드’라는 천장에 달린 검은색 줄을 하네스에 걸고 중력을 거슬러 점프를 하면서 운동할 수 있어 관절의 무리 없이 유산소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개인레슨은 그룹레슨보다는 개인의 컨디션과 체형, 신체의 특징에 맞춤 레슨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기본적인 매트, 기구, 도구와 함께 TRX가 추가되며 4가지 운동방법을 병행해 실시한다. TRX는 단단히 고정된 줄을 손으로 쥐거나 발에 건 뒤 자신의 체중을 이용해 매달려 운동하는 방식이다. 신체의 한 부위는 매달려 있고 다른 부위는 바닥을 지지하는 동안 코어를 강화시키고, 더불어 전체 근력과 유연성, 균형 감각을 키울 수 있다.

이밖에도 키즈, 실버, 산전, 산후 등과 같이 연령별 상황별로 그룹을 만들어 수업을 진행한다.
산전 그룹의 경우 임신 주 수가 비슷한 그룹으로 묶어 수업을 진행한다. 모든 레슨은 고정적인 수업시간을 잡아 진행됨으로 강사와의 사전 일정조율은 필수다.

양한나 대표는 “주입식 강의를 벗어나 회원 개인들의 컨디션이나 상황을 마음 터놓고 소통하면서 편안함을 주는 강의가 목표”라며 “어떤 분야든 공부에는 끝이 없다는 생각에 해부학이나 물리치료학 등 다양한 학문적 지식을 쌓아가며 발전하는 지도자로 남고 싶은 바람”이라고 말했다.

△상호명 : 와이핏필라테스
△주소 : 광양시 중동로 79 10층(구, 스카이필건물/ 등기소 맞은편)
△상담문의 :010-7523-2501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