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감 몰아주기 특혜 의혹 감출 수 없다”

광양시가 지난달 구입한 열화상 카메라를 두고 특혜 의혹과 제품성능 오류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광양참여연대가 수의계약 과정과 성능 오류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광양참여연대는 지난 16일 성명을 통해 “최근 광양시가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안면인식 체온측정 카메라(이하 ‘체온측정 카메라’)를 구입하면서 특정업체 수의계약에 따른 특혜시비와 장비의 성능 오류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광양시는 지난 7월 각 실과소에 코로나 2차 대유행 대비 체온측정 카메라 구입 수요 파악을 실시해 32대의 체온측정 카메라 설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받았다.

이에 따라 지난 7월 23일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19대는 재난안전기금을 통해. 9대는 광양시가 출연한 광양시사랑나눔복지재단(이하 복지재단)의 코로나 위기극복 및 예방을 위해 기탁한 성금으로 구입하고 나머지 야외활동 공간 4곳은 비접촉식 체온계로 진행하는 것으로 의결했다.

이에 따라 광양시는 지난달 14일 안면인식 체온측정 카메라를 구입하면서 특정업체와 수의계약을 통해 총 19대를 구매했다. 대당 260만원, 총 4940만원에 구입했다. 이 열화상 카메라는 읍·면·동사무소와 주민자치센터, 시립도서관, 휴양림사업소에 각각 설치됐다.

광양참여연대는 “광양시는 지난달 14일 1인 수의계약을 통해 A업체의 체온측정 카메라 19대를 4940만원에 구매했는데 (이해할 수 없는 건)이 수의계약이 각 실‧과‧소에 의견수렴 절차 중 업체가 찾아와 제안서를 제출했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수의계약 경로가 비상식적이라는 지적이다.

또 “지난달 12일 재난안전대책본부장 명의로 복지재단에 공문을 보내 체온측정 카메라 지원 9대, 금액은 2340만원의 사용 목적을 지정했다”며 “복지재단은 별도의 출연기관으로 복지재단 규정에 의거 구입 및 설치가 이뤄져야 함에도 복지재단 지정기탁 기부금 사용과 관련 광양시가 사용계획에 업체 결재와 금액을 정해 공문으로 회신한 것은 사전에 업체와 금액을 정하고 진행한 것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광양시의)공문 회신 당일 광양시가 수의 계약한 업체와 복지재단의 구매계약이 이뤄졌다”며 “이는 일감 몰아주기 특혜라는 의혹의 시선을 감출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또 “코로나19의 대유행과 우리 지역에서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시점에 수의계약업체 체온측정 카메라의 성능 오류가 발생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정확한 온도 측정이 불가할 경우 혹시 모를 코로나19 확진자의 행정기관 출입을 막을 수 없는 위험한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광양참여연대는 “광양시의회에 광양시 안면인식 체온측정 카메라 특정업체 수의계약과 체온측정 카메라 성능 오류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한다”며 “한 점 의혹 없이 낱낱이 진실을 밝혀 시민들에게 공개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