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안전관리 강화 및 협력사와 동반성장 강화

철강산업 경쟁력 향상 위해 국회서도 노력 약속

서동용 국회의원(국회철강포 럼 연구책임의원)은 지난 22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포스 코 정책지원실, 포스코경영연구 소와 함께 간담회를 갖고 “코로 나19 위기 속에서 포스코와 협력 사가 서로를 완벽한 파트너로서 인식하고,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기업으로 발전을 하기 위해 공존과 공생, 동반성장 실천 등 책임을 다 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19로 포 스코의 판매·생산 감소 등 협력 사 직원들의 작업물량이 감소함 에 따라 협력사의 매출 및 근로 시간 감소 문제가 불거지는 상황 에서 향후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 가 더욱 커지자,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스코 역시 외부 경제 여건 으로 인한 협력사의 위기의식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었으며, 협력사와 함께 힘들고 어려운 경 제 여건을 극복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 최선의 지원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구체적인 대책으로 포스코는 공장 휴업에 따른 협력직원의 휴 업이 발생 시 휴업수당 재원 32 억원 전액을 지급하고, 임금동결 관련해서 지역상품권(총 94억원 예정) 지급시 협력사 직원도 포 스코 직원과 동일하게 지급할 것 등을 약속했다.

또한 광양제철소 내 안전시설 물 개선을 위해 안전시설물 예산 을 지난해 보다 약 80억원 늘린 596억원까지 확대 집행해, 광양 제철소 모든 작업자의 안전을 확 보한다.

이와 함께 보호주의 확산으로 철강 수출이 위축되는 가운데 수 입재로 내수시장이 위협받는 상 황에 대해서도, 공정한 경쟁시장 을 교란하는 수입재에 대한 대응 및 국내 철강시장을 정상화, 강 건화를 위한 제도개선의 방향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했다.

서동용 의원은 “포스코는 광 양항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큰 축”이라며, “부생가스, 수소환 원제철 기술개발 등 친환경 제철 소, 친환경 경영을 위한 포스코 의 노력이 광양항 수소생산기지 건설 등과 함께 광양항 발전에 시너지를 내기를 기대한다”고 밝 혔다. 박주식 기자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