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잖아도 발전소 병풍인데…광양지역‘ 화들짝’

환경단체들“ 광양만 추가 발전소 건립 절대 안 돼”

여수시가 한국서부발전(주)과 업무협약을 맺고 여수 묘도 항만재개발사업 부지에 7천억원을 들여 500MW급 LNG발 전소를 건설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예상된다.

여수시는 지난 6일 한국서부발전(주)과 LNG발전소 건설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여수시는 각종 인허가에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하고 한국서부발전은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사업을 통한 생활여건 개선 등 지역 상생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는 게 이날 협약 내용이다.

한국서부발전은 정부의 전력공급계획에 따라 신규 천연가스발전소 건설 후보지를 물색하던 중 2024년까지 완공되는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사업과 연계해 천연가스를 직도입할 수 있는 묘도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서부발전은 이후 예비타당성 조사, 주민 의견수렴, 환경영향평가 등 인허가 절차를 거쳐 2026년 착공해 2028년 준공할 계획이다.

여수시는 “3년에 이르는 건설기간 동안 총 15만명에 이르는 건설 일자리 창출과 지역 중장비 활용, 주변지역 지원 사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유입 효과가 기대된다”며 “동북아 LNG 허브터미널과 연계한 시너지 창출로 묘도 항만재개발사업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기대를 나타냈다.

그러나 여수시는 이 같은 대규모 발전소 건립을 추진하면서 묘도에 인접해 직접적인 피해가 불 보듯 뻔한 광양시에는 통보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광양시는 묘도 항만재개발사업 부지에 LNG발전소 건립계획을 알고 있느냐는 광양시민신문 질문에 “전혀 모르는 얘기”라고 답헀다.

광양시 관계자는 “여수 묘도에 대규모 LNG발전소를 건립한다는 소식은 전혀 모르고 있었고 여수시로부터 어떤 이야기도 전해 들은 바 없다. 처음 듣는다”며 당혹감을 숨기지 않았다.

다만 “발전소 건립 절차 중 환경영향 평가를 하게 되면 주변 지역에 협의가 들어올 것”이라며 “환경영향평가 주민공청회 등 의견수렴 절차가 들어오면 그때 지역민의 의견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미 광양만권은 하동화력발전소와 케이파워 발전소, 호남화력, 율촌 씨지앤복합화력발전소, 광양제철소 내 발전소 등 이미 수십 기의 발전소가 가동 중인 상황이다. 특히 지난해까지 광양바이오매스발전소 건설 논란으로 홍역을 치렀던 광양으로서는 또다시 들려 온 발전소 건립 소식에 벌써부터 반발 분위기가 역력하다.

백양국 광양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행정구역상 여수시라고는 하지만 묘도와 광양지역은 한 공간에 있는 곳으로 발전소를 건립 가동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광양시민들에게 돌아올 수밖에 없다”며 “무엇보다 이미 수십 기의 발전소가 가동되고 그 피해가 엄중한 상황에 있는 광양만권에 더 이상의 발전소 건립은 용납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그는 “석탄화력발전소를 줄여나가겠다는 정부 방침에 일정 부분 동의하나 이는 기존 석탄발전소를 폐쇄하고 이를 대체하는 선에서 인정되는 것”이라며 “역시 같은 화석연료에 불과한 LNG발전소 역시 대기오염물질을 대량 생산할 수밖에 없는 사업장이 분명한데 이미 대기 오염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광양만권에, 그것도 광양지역 코앞에다 추가 건설하겠다는 것은 경제를 내세워 지역민을 죽이겠다고 나서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지역별 전력생산과 소비 불균형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서울과 경기도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역 내 전력생산 자급율은 10% 미만이면서도 90% 이상을 타지역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을 소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수완 광양만녹색연합 사무국장 역시 “광양국가산단 등 주요 국가산단을 포함해 전남 도내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 중 전남지역에서 소비되는 전력량은 45%에 불과하고 55%는 한전을 통해 다른 지역에 판매되고 있다. 이런 까닭에 전남지역 내 추가 발전소 건립은 전혀 맞지 않는 상황”이라며 “서울 등 수도권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지방의 피해를 키우는 방식의 전력체계를 당장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수시 관계자는 “LNG발전소 대기배출 물질에 대한 투명한 공개로 환경 문제에도 적극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