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시설개선 요구한 현장노동자 목소리 외면한 결과”

서동용 의원“ 철저한 사고원인 규명, 재발 막아야”

폭발사고로 노동자 3명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접한 광양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정치권까지 한목소리로 포스코의 안전불감증을 비판하고 나섰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연임 의사 철회와 처벌을 요구하는 등 강한 분노가 느껴지는 분위기다.

광양시민단체협의회는 지난 27일 논평을 내고 “지난 24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내 1고로 산소 배관 폭발사고로 이로 인해 작업 중이던 근로자 세 명의 안타까운 사망으로 그 참담함이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잊을만하면 발생하는 광양제철소의 반복되는 사고는 근로자는 물론이고 그들 가족을 불안으로 내몰고 있고, 시민들에게도 적잖은 걱정거리로 다가온다. 광양제철소의 현실은 우려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시스템의 오류인가, 조직의 기강이 해이해진 것인가”라고 반문한 뒤 “지난해 염산누출 사고, 근무지 추락사고, 연구동 폭발사고 등등 귀중한 목숨을 잃거나 다치는 중대한 사고들이 현장 곳곳에서 최근 들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라며 “이는 단순한 실수라고 보기 어려울 만큼 구조적인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포스코가 취하는 행태는 늘 한결같다. 무미건조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 그리고 근로자들과 지역 여론의 입단속이 발 빠르게 이어진다”며 “우리는 그동안 포스코가 취한 원가절감에 포장된 위험의 외주화, 노후화된 설비의 무리한 지속이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경고했다.

더 나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이번 폭발사고는 더 많은 심리적 불안감이 가중됐을 것이며, 특히 오늘도 노동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근로자들과 그 가족의 심정은 더 말할 것도 없다”며 “포스코는 이번 사고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 말로만 하는 책임이 아니라 경영진부터 이에 합당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전했다.

또 “입으로 하는 매뉴얼이 아닌 그간의 노출된 문제를 과감하게 개선하고 보다 안전이 보장되는 작업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현장근로자의 안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듣는 시스템, 최저 입찰가를 내세운 불합리한 원가절감 정책 폐기, 노후 환경 설비투자 조기 집행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더 이상 미루지 말라”고 촉구했다.

광양시민단체연대회의도 지난 26일 성명을 통해 “광양제철소 1고로 산소 배관작업 중 폭발로 한 가정의 가장이자, 아들인 노동자 3명이 죽음으로 가족들에게 돌아가지 못하게 됐다”며 “포스코는 안전이 가장 우선의 가치라고 말하나 결과적으로 폭발이나 화재로 인해 사망사고들이 발생하고 있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최근 밝힌 연임 의사를 철회하고 사고 책임을 지고 경영에서 물러서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안전투자는 낮고 부족한 인력배치와 몰아치기식의 성과요구, 안전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조직문화가 심각한 원인일 경우가 많다”며 “무엇보다 기업이 더 많은 이윤을 내기 위해 노후 시설을 방치하거나 시설 개선에 소극적이었을 때 중대 재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지적했다.

정치권 역시 폭발사고에 대한 경영진 책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하루 전인 25일 성명을 통해 “2018년 6월 30일 크레인 버킷 협착 사망사고, 2019년 6월 1일 수소가스 폭발 사망사고 지난 7월 13일 추락 사망사고 발생의 이면에는 사고 후 원인을 규명하고 책 임자를 처벌하지 않는 오랜 관행이 있어왔다”며 “이 같은 관행이 끊임없이 노동자들을 죽음의 행렬로 내몰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포스코의 중대 재해에도 불구하고 경영진은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았다”며 “해마다 반복되는 포스코의 사망사고에 고용노동부 또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역시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슬픈 죽음들 앞에 국정 책임자로서 송구스럽다”며 조의를 표명한 뒤 “세계 10대 경제 대국이라는 영광 속에 산재 사망률은 OECD 1위라는 비극이 공존한다”며 “우리 노동자들이 더 이상 불행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정부와 국회, 산업계, 노동계 모두가 산재 사고를 줄이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동용 국회의원 역시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7월 13일에도 코크스공장에서 추락 사망사고가 있었고 작년 12월 24일에는 다섯 명이 중경상을 입은 폭발사고도 있었다. 더는 이런 안전사고가 발생해서는 안 된다. 더는 애도로 끝 나선 안 된다”며 “사고에 대한 철저한 원인 규명을 실시해 다시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