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급 공무원 비위·특정업체 몰아주기 의혹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 위해 반면교사 삼아야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 청렴도 1등급을 기록했던 광양시. 그러나 올해 국민권익위원회 평가에서 순위가 곤두박질쳤다. 무려 3단계나 추락해 4등급으로 급전직하하는 망신살이 뻗친 것인데 지난 1년 광양시 공직사회에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올해 시무식이 열렸던 지난 1월 2일 광양시는 신뢰받는 ‘청렴도시 광양’ 실현을 위한 청렴 실천 결의식 및 청렴 서약식을 개최했다. 2018년에 이어 2019년까지 2년 연속 청렴도 1위라는 성과를 달성하자 공직사회는 사뭇 고무된 표정이었다.

이날 정현복 시장과 직원 등 250여명은 청렴 실천에 대한 각오와 결의를 새롭게 다지고 청렴 실천 의지를 대내외에 표명했다. 2019년 공직에 입문한 신규 공무원 중 직원 2명이 1400여명에 이르는 공직자들을 대표해 청렴실천 결의문을 낭독하고 정 시장과 김명원 부시장을 비롯한 4급 이상 간부공무원 10명이 반부패·청렴 서약서에 서명했다. 부패 없는 청렴한 공직사회 실현에 솔선수범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셈이다.

▲ 올해 시무식에서 청렴실천 결의문 낭독 모습

정 시장은 당시 “2018년, 2019년에 이어 3년 연속 청렴도 1등급 달성을 위해 공직자들이 일신우일신하는 자세로 투명한 공직문화를 실천해 나가자”며 “광양시민의 오늘이 행복한 청렴한 광양시를 만들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11개월이 지났다. 그러나 지난 1월 당당했던 모습과는 달리 광양시 청렴도엔 잔뜩 먹구름이 끼었다.

국민권익위가 지난 9일 발표한 전국 행정기관·지자체·공공기관 580곳을 상대로 한 청렴도 조사 결과 광양시 청렴도 등급은 4등급으로 내려앉았다. 특히 외부청렴도에서 2단계 추락하면서 등급 하락을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광양시에 따르면 올해 들어 공직사회 청렴도 하락을 이끈 것은 지난해 말 A과장의 외부업자와의 술접대 의혹과 감사원 감사까지 진행되면서 공직사회를 곤혹에 빠뜨렸던 B 과장, C 과장 관련 업자의 골프 접대 의혹 등등의 사건 비중이 컸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여기에 지난 6월 박말례 시의원의 시정 질의를 통해 불거진 특정물품 특정업체 몰아주기 의혹과 9월 말 합동조사위원회까지 꾸려졌던 열화상 카메라 특혜시비까지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이다.

광양시 관계자는 “청렴도에 대한 정현복 시장의 지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일부 간부급 공무원 비위 관련 의혹들이 제기되면서 등급 하락의 원인이 되지 않았겠냐는 게 공직사회 내부의 분위기”라며 “올 초 다짐대로 부패 없는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을 위해 반성할 것은 하고 책임질 것은 지면서 이번 청렴도 결과를 반면교사로 삼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남동부권 시군에선 순천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하위인 5등급을 받는 수모를 겪었고 여수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4등급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 단위에서는 보성군이 지난해보다 1등급 상승한 2등급, 구례군은 2등급 상승해 2등급을 받아 선전했으나 고흥군은 지난해와 같은 최하위인 5등급을 받았다.

한편 지난해 종합청렴도 2등급으로 우수기관에 선정됐던 전남도도 올해 4등급으로 2단계 추락하면서 청렴도 개선이 요구될 전망이다. 전남도교육청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종합청렴도 3등급을 받았으며, 외부청렴도는 2등급, 내부청렴도는 3등급을 각각 받았다.

한편 권익위원회는 매년 행정기관과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행정서비스를 경험한 국민(외부청렴도), 기관 내부 직원·전문가·업무 관계자(내부청렴도) 등을 상대로 설문조사와 부패사건 발생 현황을 반영해 종합청렴도를 평가해 오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업무가 축소되거나 추진되지 못한 분야 등에 대해서 조사범위를 조정하고 코로나19의 영향과 전망에 대한 공직자들의 인식을 반영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