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곳곳 따뜻한 겨울나눔 김장행사

본격적인 겨울 날씨에 좀처럼 꺾이지 않는 코로나19 확산세로 몸과 마음이 더욱 움츠러드는 계절이다. 그러나 지역 내 곳곳에서는 어려운 이웃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김장김치 담그기 행사가 이어지며 온정의 불씨 지펴가고 있다.

광양원협, 김장 꾸러미 전달
광양원예농협(조합장 장진호) 임직원과 여성회(회장 정경이)소속 회원 20여명은 지난 10일 광양시 관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사랑의 김장 나눔 봉사 활동을 펼쳐 독거노인과 장애인 110가정에 김장 꾸러미를 전달했다.

이번 활동은 지난 7월 여름나기 반찬 만들기 재능기부에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 이웃을 돕기 위해 마련된 두 번째 봉사다.

광양원예농협 임직원과 여성회원들은 매년 영농 비수기 때 광양시 전역을 돌며 농약병 등 폐농자재를 수거해 농촌사랑 환경정화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이 때 마련된 수익금으로 다시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에게 환원하는 나눔 봉사를 전개하고 있다.

김장 담그기 봉사에 참여한 봉사자들은 공헌활동으로 마련된 재원으로 ‘광양원예농협 로컬푸드직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절임배추 200포기를 구입해 2~3일에 걸쳐 배추·열무물김치를 담아 사랑의 김장 꾸러미를 준비했다.

장진호 조합장은 “코로나로 인해 무엇보다도 지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하기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봉사 활동을 안전하게 진행한 조합원과 임직원께 감사하다”며

“특히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공헌활동으로 마련된 재원으로 또 다른 나눔 봉사를 지속 전개하며 관내 소외계층에게 다시 환원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광양시노인전문요양원 김장 담그기 행사

광양시노인전문요양원은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김장김치 담그기 행사를 진행했다. 요양원의 김장행사는 연중행사 중 가장 큰일 중의 하나로 매년 많은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진행했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봉사자가 참여하지 못한 아쉬움 속에 (㈜동후에서 김장사업비 200만원을 후원하고 홈플러스광양점 봉사동아리 마음보태기(회장 정의현)에서는 100만원상당의 김장물품을 후원했다.

또 광양동부농협농가주부모임(옥곡회장 길금자, 진월회장 정점례)에서는 11명의 주부가 와 재
료 손질에서부터 김장양념까지 노련한 솜씨로 정성껏 김장행사애 참여했다.

이철재 원장은 “요양원의 연내 행사 중 김장김치 담그기 행사는 가장 날씨가 추울 때 많은 봉사자들이 함께 해 주셨던 터라 이렇게 자체적으로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잊지 않고 도움을 주시는 ㈜동후, 홈플러스광양점, 광양동부농협농가주부모임 봉사단체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광양청매실농원, 김장김치 100박스 전달

광양청매실농원(대표이사 홍쌍리)는 지난 5일 연말연시를 맞아 (재)광양시사랑나눔복지재단(이사장 김재경)에 김장김치(15KG)100박스(800만원 상당)를 전달했다. 이날 전달된 김장김치는 광양청매실농원 직원들이 직접 담근 김치로 관내 사회복지시설 4개소에 전달됐다.

광양청매실농원 홍쌍리 대표이사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나눔을 실천하고자 김장김치를 준비했다”며 “김치와 함께 훈훈한 겨울나기를 바라는 마음이 잘 전달돼 모두가 이번 겨울을 잘 보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광양로타리클럽 ‘김장나눔 행사’

광양로타리클럽(회장 박종명)은 지난 5일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에는 클럽 회원 15명이 참여해 직접 담근 김장김치 300포기를 광양읍·봉강면·옥룡면 3개 지역 취약계층 120가구에 전달했다.


박종명 회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자칫 무관심해질 수 있는 복지 사각지대 주민들을 위해 이번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우뢰징검다리, 김장김치와 수제차 전달 우뢰징검다리(회장 양성모)는 지난 8일 복지재단에서 (재)광양시사랑나눔복지재단(이사장 김재경)에 김장김치 100kg(140만원 상당)와 수제차 130병(195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이번 김장김치와 수제차(유자차와 모과차)는 우레징검다리 회원들이 직접 담갔으며 시각장애인연합회광양시지회, 광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 그리고 옥룡면사무소 맞춤형복지팀에 지원될 예정이다.


양성모 회장은 “지난번 육개장 대접에 이어 연말을 맞아 김장김치와 수제차를 후원할 수 있어 기쁘다”며 “특히 수제차가 시설들에 잘 전달돼 추운 겨울 아프지 않고 잘 지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