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학생 10명 중 9명 “프로그램이 도움이 됐다”

광양공공도서관(관장 김형구)이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광양지역 초·중·고등학교 13개교를 찾아가서 운영한 ‘독서·토론·글쓰기 프로그램’이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253명을 대상으로 ‘독서·토론·글쓰기 프로그램 효과’를 조사한 결과 94.2%가 ‘프로그램이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효과 중 가장 긍정적인 것은 ‘말하기 등 의사 표현력 향상’(44.7%)이 1위였다. 이어 ‘독서에 관심이 생김’(29.3%), ‘글쓰기 실력 향상’(23.6%), ‘어휘력 향상, 토론이 즐거워짐 등 기타’(2.4%) 등을 꼽았다.

또한 응답자의 10명 중 9명은 ‘프로그램에 만족했다’고 답했다. 대상별로 초등학생이 97.9%로 가장 높았고, 고등학생(96.4%), 중학생(75%)의 순이었다.

광양백운중 1학년 김 모양은 “토론은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과의 말싸움이라 생각했는데, 프로그램을 통해서 나의 생각을 상대에게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배웠고 토론이 재밌어졌다”며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또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광양공공도서관 김형구 관장은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도서를 활용한 토론과 글쓰기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호응도가 매우 높았다”며 “올해도 독서토론문화 활성화를 꾀하고 학생들의 표현력, 사고력 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