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제공 병원 이사장 간담회 불참…“시민 무시하나”

전남도 “주민과 상의하지 못한 점은 유감”
“시민안전에 최선, 감염병 전파사례 없을 것”

<속보>전남도와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지난 4일 광양우리병원을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 일방 지정한 데 대해 지역 내 반발이 심상찮다. 특히 지정 과정에서 광양시민사회는 물론 광양시와 단 한 차례 협의조차 거치지 않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광양시민을 무시한 처사”라는 비판이 곳곳에서 터져 나왔다.

특히 광양시이장단협의회 등 지역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여론이 거세게 불자 전남도는 사전 예고도 없이 광양우리병원 전담 요양병원 지정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진화에 안간힘을 쓰는 분위기다.

최근 들어 전남도 감염양상이 확산세를 띄고 있는 데다 4차 대유행 등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선제적 병상확보가 필요한 전남도 입장에선 광양시민사회의 반발로 광양우리병원에 대한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 취소 등 운영에 차질을 빚을 경우 추후 방역 대응에 심각한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이날 간담회에 광양시는 물론 병원 내부와의 사전 협의 없이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 지정을 추진하면서 대량 퇴직 사태를 불러오는 등 논란의 당사자인 서 모 이사장 등이 참석하지 않으면서 외려 시민사회의 분노에 기름을 붓는 꼴이 됐다.

▲ 광양우리병원의 감염병 전담요양병원 지정 소식이 뒤늦게 전해진 뒤 시민사회가 일방행정을 비판하고 나선 가운데 지난 18일 전남도와의 간담회가 열린 광양읍사무소 앞에서 시민들이 항의시위를 벌이고 있다.

전남도는 지난 21일 광양우리병원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 지정에 따른 광양읍이장단 및 단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전남도 곽준길 식품의약과장과 광양우리병원 관계자, 이용재 전남도의원, 박노신 시의원, 광양읍이장 단체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가 열린 광양읍사무소 주변에는 “시민의 알 권리를 무시했다”며 시민들이 항의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전남도 곽준길 식품안전과장은 먼저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시급하게 일처리 하다 보니 주민들에게 제대로 보고 드리지 못한 것은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해를 구했다.

그러면서 “이번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을 추진하게 된 것은 요양병원 등 집단감염으로 인한 동일집단격리 조치가 필요했다. 특히 고령의 와상과 치매 환자 확진자의 신속한 전원을 위한 전담 요양병원이 필요했다”며 “입원 대상은 요양병원에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필요한 밀접접촉자 및 돌봄이 필요한 환자”라고 설명했다.

박노신 의원은 “광양우리병원 주변에는 동초등학교 등 초등학교 2곳이 있고 동백아파트 등 시내 중심가가 소재한 밀집지역”이라며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 따른 시민건강 안전에는 문제는 없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곽 과장은 “전남도 내에선 도립의료원 등 모두 3곳 감염확진자 지정병원을 운영하고 있는데 모두 시내에 위치하나 아직 확진자 전파사례는 없었다”며 “광양우리병원의 경우 도내 요양병원에서 대규모 환자 발생할 경우 확진자를 제외한 밀접접촉자 등의 격리병동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확진자를 데려오지는 않겠다. 광양우리병원은 감염병 격리자 전용 3~4층 전용통로를 확보해 감염병 지원단의 감독하에 철저히 준비, 운영 예정”이라며 “다른 지정병원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의료진과 돌보미 등 철저히 수칙을 지키기 때문에 감염 사례는 없을 것이다. 시민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 같은 설명에도 일방통행식 행정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은 싸늘했다.

한 이장은 “국가적 위기 사안이란 건 안다”면서도 “그러나 주민 이해의 절차를 구하지 않았다. 지정 과정 중 상당한 시일이 있었음에도 시와 시의회, 시민 누구도 알지 못했다”고 질책했다.

이어 “이러한 행위는 행정이 시민과 소통하지 않고 주민을 무시한 처사다”며 “광양시민들은 바로 이점에 분노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광양읍 내에 종합병원이 없는 상황에서 광양읍민들의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에 대한 기대감이 컸고 서로 상생하기 위해 광양읍이장단협의회와 광양우리병원과의 협약에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기습적으로 감염병전담병원 신청과 지정에 배신감을 느낀다”며 광양우리병원과 전남도 등 관계기관의 사과를 촉구했다.

병원 경영진이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은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한 참석자는 “이번 사안의 최초 원인 제공자인 광양우리병원 이사장이 끝내 간담회에 모습을 보이지 않은 것도 문제다. 이는 명백히 시민을 무시한 것”이라며 화를 참지 못했다.

이에 더해 “‘식품의약과는 감염병 전담부서가 아니라서 잘 모른다. 담당부서인 감염병관리과가 바빠서 전담병원지정업무를 (식품의약과가)대신 추진했다’는 전남도 식품의약과장의 말에 어처구니가 없다”고 쏘아붙인 뒤 “이날 회의는 누구도 책임지지 못하는 절차적이고 의례적 회의에 불과했다. 이제 모욕감과 상실감은 오롯이 시민의 몫이 됐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전남도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간담회 직후 광양시이장협의회 등 회의 참석자들은 이후 광양우리병원 감염병 전담요양병원 지정에 따른 대책위원회를 꾸려 대응키로 하면서 이를 둘러싼 갈등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지난 18일 감염병 전담요양병원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었던 광양우리병원은 음압병원 등 필수시설을 갖추지 못해 차질을 빚고 있다. 전남도에 따르면 광양우리병원엔 20개소에 음압병동이 운영될 예정이며 다음 주에 음압기 9기 들어올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전남도 확진자 확보 병상 중 아직 270병상 남아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