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지역 소상공인 지원시책 발굴 간담회 개최

지역 경제·상공인 단체 모여 다양한 의견 제안
광양사랑상품권 사용처 집중 현상은 대안 필요
반복되는 영업제한에 공공배달앱 도입 등 관심

코로나19 확산이 2년째로 접어들면서 5인 이하 집합금지, 영업시간 축소 등 반복되는 영업 제한에 소상공인들의 시름이 깊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광양시가 지난 17일 중마동주민센터 소회의실에서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지원시책 발굴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광양경제활성화운동본부 △광양시소상공인연합회 △광양상공인회 △동광양상공인회 △광양만상공인회 △광영상공인연합회 △광양시외식업지부 등 지역 경제·소상공인 7개 단체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소상공인인들 대부분이 코로나19로 매출이 크게 줄었고, 월세는 그대로인 상황에서 무엇보다 직접적인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올해 예정된 광양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시기와 규모를 묻고, 발행되는 광양사랑상품권의 소비처 등 문제점의 행정적 대안을 요구했다.

약 300억원의 광양사랑상품권 소비는 대부분 농협하나로마트와 식자재마트, 주유소, 대형 식육식당 등에서 이뤄지고 있는 만큼 소규모 점포는 실질적 혜택이 없었다는 의견이다.

일부는 상품권 상단과 뒷면에 ‘NH카드’가 기재된 이유로 농협하나로마트에서만 사용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도 있다고 덧붙였다.

백윤식 광양경제활성화본부 상임대표는 “올해도 재난지원금 지급이 가시화 됐다”며 “지난해처럼 농협에만 몰리는 상황을 제재하고, 소상공인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제언했다.

▲ 지역 내 소상공인 대표자들과 관계 공무원이 소상공인 지원시책 활용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광양시 역시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충분히 숙지하고, 심도 있게 고민하는 부분이라고 응답했다. 상품권이 농협에 집중 사용된 문제도 행정적 개선방안을 강구 중이다. 다만 법적 문제는 물론 편하게 사용코자 하는 소비자 입장 역시 간과할 수는 없는 부분인 만큼 어려움이 따른다.

일부 참석자 역시 일반 시민의 가계 지원 목적도 있는데 강제 규제는 어렵다는 시선을 보이기도 했다.

공공배달앱‘ 기대 반, 우려 반’ 상인·시민 자발적인 동참 필요

광양사랑상품권만큼 관심이 집중된 사안은 공공배달앱 도입 및 상용화다. 코로나19 이후 배달이 급격히 늘어났고, 현재 여러 지자체가 수수료 경감을 위한 공공배달앱 도입을 추진 중인 상황이다. 그러나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민간 배달앱이 자리 잡은 시점에서 소비자가 유동적으로 공공배달앱을 사용하겠느냐는 시선도 있다.

유경수 한국외식업중앙회 광양시지부 사무국장 역시 이를 지적했다. 유 사무국장은 “민간 배달앱은 할인행사, 쿠폰 등으로 이미 입지를 굳힌 상태에서 공공배달앱이 소비자 마음을 움직일 수 있겠느냐”며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취지의 공공배달앱 사용 권장은 의미 없고, 소비자가 스스로 찾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른 소상공인들 역시 상인들의 배달앱 이용 현황과 수수료 부담액 등 통계조사, 시민의 참여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도 선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화엽 지역경제과장은 “시가 운영비 전체를 지원해 실용화까지는 4~5개월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소상공인은 수수료 없이 이용하게 될 것”이라며 “민간배달앱의 쿠폰 발행, 할인행사에 버금가는 혜택 제공에 최선책을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이와 같은 정기적인 자리를 마련해 행정에 반영 하겠다”며 “제안된 의견은 검토 후 소상공인들께 도움이 되는 방안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이 밖에도 △시설개선사업 지원 기준 완화 △소상공인 대상 노무 상담 창구 개설 △각종 지원사업 자격 완화 및 사업 확대 등이 건의됐다.

시는 간담회에서 수렴된 의견은 3월 중 소상공인과 시민 대상 설문을 거치고, 광양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소상공인 지원위원회에서 수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위원회 결과에 따라 빠른 시행이 필요한 경우 올해 1차 추경 예산에 반영해 추진하고, 장기과제는 충분한 검토 후 2022년 이후 사업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