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을 담고 학교와 소통하는 광양마을학교 오리엔테이션

광양교육지원청(교육장 조정자)은 지난 18일 광양교육지원청 중회의실에서 광양지역 13개 마을학교 대표자 및 업무실무자 등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1. 광양 마을학교 오리엔테이션’을 가졌다.


‘마을을 담은 학교교육과정 2.0’을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인 광양교육지원청에서는 이번 오리엔테이션에서 △2021년 마을학교 운영 방향 △마을을 담은 학교교육과정 2.0 △학교-마을 연계 학교교육과정 △마을학교교사 인력풀 운영 △마을학교교사 역량강화 지원 등 마을학교 운영방향의 개괄적인 안내와 학교와 마을의 상생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정자 광양교육장은 “새로운 시작을 맞아 힘찬 출발을 하는 마을학교를 적극지원 하겠다”며“앞으로는 마을과 학교가 서로 이해하고 협력 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지방자치단체 및 다양한 기관과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조성해 교육협력 네트워크 체제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설명회에 참여한 시누대 마을학교 김철호 대표는 “이어지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마을학교의 운영을 위해 적극 지원해 주신 교육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으로 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는 마을을 담은 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배워가는 알찬 시간었다”며 “올해 마을학교를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2021년 광양교육지원청에서는 마을학교 대표자 및 실무자들과 월 1회 정기 협의회를 갖고 마을학교운영에 대한 어려움을 청취해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마을교육공동체 학교업무 담당자들과의 만남의 장을 자주 마련해 학교와의 소통을 지원한다.


또한 마을학교의 질적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 및 마을의 인적자원 데이터를 구축해 학교교육과정 운영 지원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