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11억5560만원으로 백운장학기금 200억원 조성 목표를 달성한 (재)백운장학회가 목표를 300억 원으로 올려 잡으면서 괜한 잡음이 일고 있다.

지난달 27일 열린 2013년도 제1차 (재)백운장학회 이사회.
보고와 심의안건을 모두 처리한 이사회는 백운장학회의 발전방안 등에 대한 이사들의 의견을 듣는 시간으로 이어졌다.

먼저 말문을 연 우제양 이사는 “백운장학기금 200억 원을 목표로 열심히 했는데, 달성하고 보니 300억 원 목표도 가능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기금을 투자해 100억 정도 남길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이성웅 시장은 “이자율이 낮아 연ㆍ기금을 해외투자도 하지만 장학금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며 “지난해 발전소특별지원금 68억 원 중 34억 원 장학금으로 조성한 것처럼 앞으로도 발전소를 더 확충할 계획 있는데 그때 돌리면 300억 원 달성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노회 이사는 “고액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민(수혜자)들을 대상으로 기금모금 운동을 했으면 좋겠다”면서 “민선시장이 추진하기 어렵지만 현 시장은 부담 없이 추진할 수 있는 만큼 내는 사람 따로 받는 사람 따로가 아니라 모두가 한마음으로 시민의 정성을 모으는 기금조성에 노력하자”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이성웅 시장은 “자발적으로 해줘야한다”며 “발전소 증설계획이 있으니 자연적으로 가능할 것”이라고 답했다.

사실 장학기금을 투자해 수익을 얻는 일은 쉬운 일도 함부로 할 수 있는 일도 아니니 논외로 한다.
하지만 이성웅 시장의 “발전소 증설에 따른 특별지원금으로 장학금 300억 원 목표달성을 하겠다”는 말은 오해의 소지가 분명하다.

말은 하는 사람의 마음을 담지만 결과는 듣는 사람의 이해에 따라 달라진다.
여수산단과 광양제철산단을 제외하더라도 광양만은 우리나라 최대의 화력발전소 밀집지역이다. 더구나 환경문제는 광양시가 풀어야 할 최대의 난제가 된 것도 벌써 오래전 일이다.
그럼에도 시의 수장이 발전소를 더 짓고 거기서 나오는 지원금으로 장학금을 조성하자는 얘기는 환경현안을 도외시한 위험천만한 발언이다.

또 한 가지 문제는 주변지역 주민들과의 인식을 달리함에 따른 갈등의 소지가 있다는 점이다.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은 ‘발전소주변지역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해 발전소 반경 5km 이내의 지역이 대상이다. 당연히 주민들은 발전소 가동에 따른 피해를 보게 될 지역이기에 지원을 해준다는 생각이고, 그래서 전액 주민들에게 사용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지난 2011년 광양시가 포스코 파워 부생복합화력 발전소 주변지역 특별지원사업비 68억 원 중 34억 원을 백운장학금으로 배분하자 주민과 시의회 등의 강력한 반발로 확인된 바 있다.

이 시장은 발전소 증설을 하동화력과 같은 대규모 석탄화력보단 광양제철소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활용한 부생복합화력 발전소 증설 정도로 생각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마저도 오염물질의 많고 적음의 차이는 있지만 무공해 일수는 없다.

광양만의 환경문제는 개별 배출시설은 규제 내 배출로 문제가 없을지라도 오염배출 시설이 많아도 너무 많다는데 문제가 있다. 그래서 더 이상의 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은 자제돼야한다.

이 시장의 발언이 더 이상의 시민과 기업의 부담을 줄이면서 기금을 확충할 수 있는 쉬운 방법으로 제안됐을지라도 환경문제와 주민 갈등 문제를 간과했다는 지적은 면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말 많은 집은 장맛도 쓰다’는 속담이 있다. 집안에 잔말이 많으면 살림이 잘 안 된다는 말이다. 말은 조심 또 조심해야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