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경찰 등에 친인척 관련 특혜채용 제기

본인과 가족 명의 부동산 관련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궁지에 몰린 정현복 시장이 이번엔 채용 관련 특혜의혹이 제기됐다.

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국민 여러분, 정현복 광양시장 친인척과 지인들 채용 비리를 밝힐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온 상태다.

청원인은 “부동산 의혹을 넘어 친인척 특혜채용이 불거져 광양시민들을 절망으로 몰아넣고 있다”며 “정 시장의 친동생 딸과 친누나의 자녀가 청원경찰로 채용돼 시청 산하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충격을 넘어 허탈감을 갖게 만들고 있다”며 “아직 드러나지 않는 건수만 해도 200여 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어 “정 시장의 행보가 낱낱이 밝혀지자 시민들은 허탈감을 넘어 망연자실에 빠져 있다”며 “이번 기회에 채용 비리 전수 조사를 통해 이 문제가 반드시 바로 잡아지도록 도와 달라”고 요청했다.

여기에 더해 “심지어 가족 세 사람이 한꺼번에 채용되는 등 비리 채용은 그 도를 넘어서고 있다. 정 시장 선거를 적극 도운 사람들은 모두 좋은 보직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보면 될 것”이라며 “정말 빽없고 힘없는 젊은이들을 두 번 죽이는 이런 부정부패 채용을 반드시 밝혀내 책임과 죄를 물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밝혔다.

1일 게시된 이번 청원에는 4일 현재 33명이 동의를 표한 상태다.
특히 정 시장의 이해충돌과 관련 수사를 진행 중인 전남경찰청 반부패수사팀이 청원 내용을 확인하고 인사채용 담당부서에서 서류를 가져가는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어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주목된다.

이 같은 청원 내용이 알려지자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광양시지부(이하 공무원 노조)는 2일 성명을 내고 “공무직과 청원경찰 등 직원 채용에 공정하고 신뢰받는 채용 기준을 마련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공무원노조는 성명을 통해 “최근 시장의 친인척이 공무직이나 청원경찰에 채용돼 근무하고 있다는 보도로 인해 공직사회와 지역이 어수선한 분위기”라며 “우리 시지부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열심히 업무를 수행한 대다수 공무원의 사기가 저하되고 행정의 신뢰가 떨어지지 않을까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밝혔다.

공무원노조는 또 “광양시는 공무직과 청원경찰 채용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철저히 조사해 공개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이들의 채용과정에 공개경쟁시험제도를 도입하는 등 채용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거듭된 부동산 논란으로 소속 정당이던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제명’ 징계처분을 받는 등 부침을 겪고 있는 정 시장과 공직사회로서는 또 다른 악재가 되지 않을까 우려 섞인 시선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이에 대해 정 시장은 “공무직이나 청원경찰 등의 채용은 우리시 인사위원회의 결정사항으로 시장이 관여할 입장에 있지 않다”며 “이 문제 역시 경찰청에서 수사를 벌이고 있는 만큼 진실이 드러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