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논란으로 오래된 주민 숙업사업 물거품 안 돼”

신속 매각 후 보육재단·백운장학회에 전액 기부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인 정현복 광양시장이 셀프 특혜 논란이 제기됐던 진월면 신구리 일대 부인 명의 토지를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발표했다. 해당 토지를 둘러싼 논란으로 인해 ‘도로개설’을 요구하던 오랜 주민숙원사업이 발목이 잡혀서는 안 된다는 게 환원의 이유지만 서둘러 '뜨거운 감자 식히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시선에 무게가 쏠린다.

정 시장은 5일 입장문을 통해 “시민 여러분께 퇴임 후 광양에서 살면서 촌부로 돌아가겠다고 약속했고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진월면 신구리 땅에 식재된 매실나무에 거름도 주며 농사를 짓고 있다. 그러나 도로개설 계획으로 특혜 의혹이 불거진 해당 토지로 인해 사업을 고대하는 진상면과 진월면 주민과의 약속된 사업이 물거품이 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며 "해당 토지를 매각해 어린이보육재단과 백운장학회에 전액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시정의 최종 종착지는 ‘시민의 행복’이라는 큰 명제 앞에 오래전부터 계획된 주민숙원사업은 추진돼야 한다는 게 제 생각”이라며 “계획된 사업들이 원만히 추진되고 도로 주변의 땅을 소유하고 계시는 주민들의 기대감을 꺾을 수 없어 배우자 명의의 신구리 땅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동안 지역발전을 위해 1억7천여만원을 기부했고 현재도 계속 기부가 이루어지고 있다. 평소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퇴임 후에도 광양시 발전을 위한 기부에 동참할 것”이라며 “매각을 조속히 추진해 전액을 어린이보육재단과 백운장학재단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이 같은 사회 환원 약속은 본인과 가족 명의의 토지를 둘러싸고 잇딴 부동산 특혜 논란이 제기된 상황에서 시민사회 혼란과 술렁이는 공직사회 분위기를 빠르게 추스를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정 시장은 지난 2일 광양시민신문과의 인터뷰에서도 “해당 토지는 현재 보상도 이뤄지지 않았고 공사도 시작하지 않은 계획단계다. 주민들 요구에 따라 도로계획 설계만 한 단계다. 현재 이 농지를 관통해 도로가 개설될 것이라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강하게 반박하면서도 “추후 도로를 개설할 경우 이해충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해당 토지를 사회에 환원해 오해를 불식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시장은 “이번 부동산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책임질 일이 있다면 떳떳하게 책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정 시장 부인은 2019년 8월 진월면 신구리 1084㎡의 땅을 매실 농사를 짓겠다는 내용의 영농 계획서를 제출한 후 매입했다. 그러나 최근 해당 토지 인근을 지나는 진상면과 진월면 잇는 도로개설계획(군도 6호선)이 추진되면서 셀프 특혜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현재 해당 토지에 매실나무가 식재돼 있으나 실제 영농이 이뤄졌는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 상태다.

경찰은 해당 토지 주변 도로개설계획을 두고 부패방지법 위반 여부와 함께 농지법을 위반했는지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 중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