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동생 담임교회 등록 공무원 승진 특혜 의혹도 수사망

부동산 투기에 채용·승진 인사 비리 의혹 잇따라 불거져

▲ 정현복 시장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곤혹스러운 처지에 빠진 정현복 시장이 또 다른 악재를 만난 모양새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에 광양시 공무직과 청원경찰 채용 비리 의혹을 둘러싼 청원이 올라온 데 이어 승진 인사와 관련한 고발장이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전남경찰청은 정 시장의 친동생이 목사로 있는 광양읍 덕례리 한 교회에 다니는 공무원이 광양시 인사에서 특혜를 입었다는 고발장을 접수 받고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전남경찰청에 따르면 광양지역 한 시민이 최근 광양읍 덕례리 모 교회를 다니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제기된 인사 특혜 의혹을 수사해달라며 접수했다. 공무원과 비정규직들이 승진과 특혜 채용을 위해 교회에 출석하고 있다며 수뢰죄와 뇌물공여죄가 성립하는지 수사해달라는 게 고발장 주 내용이다.

고발인은 이 고발장에서 정 시장의 친동생이 목사로 있는 교회를 다니는 공무원 6명이 승진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고발인은 이들이 정 시장이 선거에 출마했던 2014년을 기점으로 대거 신도로 등록했으며, 인사상 특혜를 봤다고 주장했다. 실제 이 교회에 등록한 광양시청 소속 공무원 6명이 사무관 또는 서기관 승진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광양시 관계자는 “해당 교회 소속 교인 중에 승진자가 있는 것은 맞지만 승진 대상자가 아닌 공무원이 비정상적으로 승진한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모두 근무 연수를 채운 승진 대상자들로 인사위원회를 통해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 이루어진 인사”라고 밝혔다.

그러나 또 다른 공무원은 “해당 교회에 다니는 공무원 상당수가 다른 공무원들에 비해 별다른 어려움 없이 승진해 특혜를 받았을 것이라는 의혹은 오래전부터 공직사회 내부에서도 있어왔던 얘기”라며 “각종 이권 개입 의혹도 심심찮게 제기된 상황이어서 이번 수사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전남경찰청은 고발장 내용을 토대로 헌금을 빙자한 승진 청탁 등이 있었는지를 들여다보기 위해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지난 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국민 여러분, 정현복 광양시장 친인척과 지인들 채용 비리를 밝힐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와 이 역시 수사대상이 된 상태다.

청원인은 “부동산 의혹을 넘어 친인척 특혜 채용이 불거져 광양시민들을 절망으로 몰아넣고 있다”며 “정 시장의 친동생 딸과 친누나의 자녀가 청원경찰로 채용돼 시청 산하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직 드러나지 않는 건수만 해도 200여 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심지어 가족 세 사람이 한꺼번에 채용되는 등 비리 채용은 그 도를 넘어서고 있다. 이런 부정부패 채용을 반드시 밝혀내 책임과 죄를 물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청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