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분간 부동산투기 혐의 입증에 집중할 듯

정현복 광양시장의 부동산 이해 충돌과 친인척 및 측근 인사 관련 특혜 채용 의혹 등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는 전남경찰청이 시장실 등 광양시청을 전격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지역사회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전남경찰청은 13일 오전 9시 전격적으로 부동산투기 특별수사대 수사관 17명을 광양시청에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날 압수수색이 전격 단행되면서 정 시장을 둘러싼 관련 의혹을 두고 경찰이 강제수사에 돌입하는 등 혐의 입증을 위한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경찰은 이날 관련 자료 확보를 위해 시장실과 전산실, 회계과, 도로과 등 주로 도로개설 등을 두고 이해관계가 얽히는 부서들에 대한 전방위 수색을 벌였고 관계자 휴대전화 등을 증거 물품으로 압수했다.

도로개설 관련 부서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짐에 따라 경찰은 정 시장이 받는 여러 가지 의혹들 가운데 이해충돌 논란을 빚고 있는 진월면 신구리 부인 명의 토지 등 부동산투기 의혹과 관련해 당분간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찰은 정 시장과 자녀가 소유한 토지를 포함한 인근에 도로가 개설되고 있는 광양읍 칠성리 호북마을 일원과 부인 명의의 진월면 신구리 토지 인근을 지나는 군도 67호선 도로개설계획이 추진 중인 것과 관련자 컴퓨터, 휴대전화 등을 확보한 뒤 실제 이해충돌이 발생했는지 여부를 들여다볼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남경찰청 관계자는 “부동산투기와 관련한 혐의를 파악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압수수색을 통해 증거자료를 분석한 후 현재까지 진행해온 조사 내용과 종합해 혐의를 파악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지난달 29일 정 시장과 부인을 부패방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하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여기에다 지난 2일 정 시장이 친인척과 측근의 가족 등을 광양시 공무직이나 청원경찰로 특혜 채용했다는 고발장이 접수된 데 이어 최근에는 친동생이 담임목사로 재직 중인 한 교회에 소속된 공무원들이 승진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한 진실을 밝혀 달라는 고발장이 접수되는 등 정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고발장이 잇따르고 있다.

또 문중묘 맞춤형 도로개설 의혹은 불법 주차장 조성 의혹이 제기되면서 산지법 위반으로 확대돼 역시 고발이 이루어진 상태다.

다만 정 시장은 광양시청 등 압수수색이 진행되던 13일 오전 광양시의회 제 29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참석해 평상시와 다름없이 일정을 소화했다.
정 시장은 앞서 “부동산 논란과 관련해 법적 책임을 질 일이 발생한다면 즉시 시장직에서 물러나겠다”며 “이번에 제기된 부동산 논란과 관련해 조금이라도 부끄러운 일을 한 적이 없다”고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어 정 시장은 이해충돌 논란과 함께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는 진월면 신구리 부인 명의 토지를 사회 환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정 시장은 “해당 도로개설계획은 공사도 시작하지 않은 계획단계에 불과하고 농지(부인 명의)를 관통해 도로가 개설될 것이라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면서도 “추후 (실제 농지를 지나도록)도로가 개설될 경우 이해충돌 오해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이는 만큼 해당 토지를 사회에 환원해 오해를 불식시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