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연수 기자
제218회 광양시의회 임시회에서 장석영 의원이 시정 질의를 통해 한 발언이 유감스럽다.
장 의원은 이날 질의를 통해 “광양항 활성화는 국가가 나서야지 광양시가 나설 일은 아니다”며 시를 질책했다.

이 같은 발언의 배경에는 광양시가 추진했던 광양항 활성화 사업이 그 동안 여러 가지 문제를 낳으며 매끄럽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실제로 광양~일본 간 카페리 사업은 현재 지지부진한 실정이고, u-IT 연구소, 네덜란드 물류대학 유치 등 광양항 활성화 차원에서 이뤄진 사업들이 논란을 낳기도 했다.

물론 광양항 활성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기관은 여수광양항만공사이다.
하지만 광양항 활성화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한다면 장 의원의 발언은 선뜻 납득이 가질 않는다.

현재, 지역경제 측면에서만 접근한다면 광양을 이끌어가는 동력은 분명 포스코 광양제철소라는 점은 다들 공감할 것이다. 그리고 포스코가 경기침체로 인해 매출이 줄자 지역 경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이렇기 때문에 광양시는 분명 발전 동력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마침 천혜의 조건을 갖춘 광양항이 입지해 있어 기회가 있다.

하지만 부산과 비교해 지역민들과는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광양항은 현재 부산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물동량을 처리하고 있는 곳이다.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성장이 주춤하고 배후단지 역시 아직까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눈에 띠지 않는다.

상황이 이렇다면 지역민을 대표하는 시의원으로서 광양항 활성화 대책이 무엇인지 따져 물어야 하는 것 아닐까?

당장 몇 가지 사업이 실패했다고 나서지 말라는 것이라면, 대체 어떤 사업을 추진할 수 있냐고 되묻고 싶다. 어쩌면 이것이 광양시민을 대표하는 광양시의회 의원으로써 광양항을 바라보는 시각 같아 씁쓸하기도 하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