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보건대, 광양의 대표 대학 위해‘ 안간힘’

이홍하 설립자 측과 정상화추진교수회(이하 교수회)의 첨예한 대립으로 총성 없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광양보건대는 지금 시민의 대학으로 갈 수 있는 과도기이냐, 아니면 부실대학으로 몰락의 길을 갈 것인가 매우 중대한 시점에 와 있다.

그동안 지리하고도 복잡하게 진행돼 온 광양보건대 사태를 되짚어 보도 광양보건대 사태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본다. <편집자주>

주도권 싸움 치열, 늦어도 6월 보건대 정상화 기대

전국에 4개 대학을 운영하면서 1004억 교비 등 횡령혐의로 수감 중인 이홍하 씨는 광주 고법에 항소해 2심 재판이 진행 중이며 판결예정일은 오는 3월로 미뤄졌다.

설립자 이 씨는 옥중에서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현재 이홍하 부인인 서복영 한려대 총장은 한려대 주도로 광양보건대 흡수 통합 움직임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수회 측에 따르면 광양보건대의 논란으로 직접적인 운영에 어려움에 처하자 한려대로 흡수 재통합을 유도해 지속적으로 설립자 측이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작년 9월 교과부에선 관선이사(임시이사)를 파견했지만 재단 측은 임원승인취소처분에 대한 집행정지처분신청을 제기하며 반발했다.

이사회에선 설립자 측에 대항했던 노영복 총장도 추방 조치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며 설립자 측근들은 지속적으로 이사회 권한을 최근까지 유지해 왔다.

그러나 최근 주도권 싸움에 변화가 생겼다.

이홍하 측에 대항하다 작년 11월 해임된 광양보건대 노영복 총장이 지난 1월 27일 다시 복귀 판결이 난 것이다.

이날 광주지법 순천지원 재판부는 징계위원 기피 신청 관련 절차를 따르지 않는 점 등 이유를 들어 노영복 총장에게 총장 지위가 보전될 필요성이 있으며 학교법인 이사회에 의한 총장 해임은 위법하다고 결정했다.

이로서 1월 10일 이홍하 측이 이호재 총장을 임명한지 17일 만에 전혀 다른 양상으로 흘러갈 것으로 보인다.

늦어도 올해 6월까지는 관선이사(임시이사) 파견에 관한 행정법원의 판결이 나서 이홍하 측 이사진이 퇴진하면 보건대는 본격적인 정상화의 길로 들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 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해 7월 정상화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

부실대학 2년 내 해결 전망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일정한 절차를 거쳐 각 학교법인의 임원취임승인을 취소하고 감사결과 처분 요구 사항을 이행하지 않아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최악의 경우 교과부에서는 학교 폐쇄 등의 조치를 취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다시 말해서 광양보건대의 부실대학 지정 뿐 아니라 학교 폐쇄 등의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부실대학 평가지표는 재학생 충원율(대학정원 중 재학생 비율 30%), 취업률(20%), 학사관리와 교육과정(10%), 전임교원 확보율(7.5%), 교육비 환원률(7.5%) 등이다.

재정지원 제한, 재정지원과 대출제한, 경영부실대학, 퇴출 순의 절차 중 광양보건대는 경영부실대학으로 지정돼 정상화 추진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대학 관계자는 “국가고시 전국수석 배출 등 학교의 위상은 흔들리지 않고 있으며 2200여명이 넘는 재학생들을 바탕으로 경영상태의 건전성도 문제가 없다”며 “부실대학 평가 지표인 충원율 또한 노력여하에 따라 빠른 시일 내에 복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보건대에서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2년 이상 신입생 충원률 100%학과는 간호과, 치위생과, 임상병리과, 방사선과, 치기공과, 물리치료과 등으로 보건대는 노력여하에 따라 빠르게 충원율이 회복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문제는 경영부실대학으로 지정돼 당장 2014년도 신입생에게 정부에서 지원되는 국가장학금마저도 지급할 수 없는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학교 측에서는 자체적으로 재원을 확보해 국가장학금에 준하는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보건대 관계자는 “국가장학금을 대신해 보건대 자체적으로 ‘백운 행복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동일한 장학지원제도를 마련해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교수회 측은 재원확보를 위해 교비횡령금 회수대책을 마련하고 충원율 등을 해소해 빠르면 2년 내 부실 대학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지역경제 유발 효과 100억원...먼저 시민에게 다가선 보건대

▲ 지난해 12월 정상화 방안 모색을 위한 광양보건대학 시민 대토론회를 개최 했다.

2013년 현재 220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고 교직원은 84명(교수 66명과 직원 18명)이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대학생 833명의 실태를 조사한 ‘부모 비동거 대학재학생의 주거유형 및 주거비 부담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대학생 1인당 월 소비지출 60만3천원으로 조사됐다.

이 자료를 근거로 산술적으로 계산(방학 시즌 제외)하면 보건대 2200여명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10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분석된다.

대학 관계자는 “방학 때가 되면 인근 지역의 숙소 뿐 아니라 택시업계와 상가 매출이 50%로 감소하는 등 지역사회에 미치는 경제효과가 크다”며 “지역과 대학이 이제는 상생하는 동반성장 관계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렇듯이 지역에 미치는 경제효과도 큰 광양보건대라면 이제 시민들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 관계자는 “최악의 경우 부실경영대학에서 폐교 수순으로 갈 수도 있기 때문에 더 이상 광양 시민들이 남의 일 보듯이 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작년 12월 광양보건대 정상화 방안을 찾기 위해 광양시민의 도움이 절실하다며 시민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제는 광양보건대 사태를 학교 내에서만 해법을 찾는 것이 아닌 시민과 시민단체들에게 호소하며 도움을 요청한 것이다.

보건대 측에서 제시한 2012년도 지역별 입학비율을 보면 전남지역 55%, 경남지역 14.6%, 기타지역 30.4% 등으로 보건대 특성상 외지 학생들이 많다.

보건대 학생 중 80%이상이 광양학생이었다면 보다 수월하게 시민의 대학으로 갈 수 있다고 판단, 지역주민에게 다가가기 위한 가시적 노력의 일환으로 올 3월 개강 시 현재 주민등록지 이전 운동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창업보육센터, 평생교육센터, 중소기업지원센터를 더 확대운영하기로 하는 등 지역발전에 먼저 나서서 노력하는 청사진도 수립했다.

취업률은 전남 1위, 시민관심 필요

광양보건대는 특히 간호과, 물리치료과, 치기공과, 치위생과, 임상병리과, 방사선과, 작업치료학과, 응급구조과 등은 취업률이 높을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유망한 학과이다.

또한 2012년 전체 취업률은 2011년에 비해 10% 높은 78.8%로 전남 1위 대학으로 알려져 있다.

단지 지역상권에 영향력이 크다는 측면을 떠나 지역사회에서 광양을 알리는 지역대표 대학으로 이제는 광양보건대 사태에 대해 지역주민들의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광양보건대는 ‘지역의 인재를 지역에서 키워 세계로 보내자’의 슬로건 하에 지역주민들의 큰 바람을 실현시킬 수 있는 광양의 대표 대학인 것이다.

그러나 광양보건대 교수회와 학생들이 먼저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전제다.

부실대학의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한 피나는 자구노력과 동시에 지역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동반자 관계를 수립해야 하는 무거운 과제를 안고 있다.

광양보건대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는 부실대학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인천대의 사례에서 보듯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성명까지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들이 아직 많다.

광양시민들은 향후 교수회와 총학생회가 부실대학의 오명을 벗고 광양을 대표하는 건실한 광양보건대로 거듭나기를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