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상생 위한 노력.. 시민 기대에 한참 못 미친다

광양에는 대형마트로 홈플러스, 트라이얼 코리아, 하나로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인 롯데마트가 있다.

이들 중 몇몇 대형마트의 매출액은 500억 원이 넘는 수준으로 이미 지역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광양시에서는 실물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반기 예산 조기 집행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한창인 가운데 대형마트의 영향력만큼이나 이제는 지역실물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대형마트가 지역실물경제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지역환원과 지역농산물 취급 등 지역상생 노력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 알아본다.<편집자주>

중소유통업자, 대거 몰락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로 인해 중소유통업자들이 대거 몰락하고 있다.

2012년 기준 지역 내 중소 도소매업 수는 2375개 업체이며 종사자 수는 6553명에 이른다.

이는 광양지역 전체 소상공인 업체 대비 28.5%를 차지하며 종사자 수 대비 24%에 해당하는 수치다.

하나로마트 용강점이 개장하면서 광양 내 하나로마트만 보면 3개로 늘어나 총 7개의 대형마트와 공정한 가격경쟁을 할 수 없는 지역유통업자들은 갈수록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

광양 내 유통업자들은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으며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으로 운영되는 곳도 상당수다.

홈플러스의 고용 인력 463명 중 광양시민 고용은 419명(90.9%)이었다.

다른 대형마트의 경우도 광양시민의 채용인력 비율을 보면 이보다 높거나 비슷한 수치를 나타냈다.

이는 대형마트로 인해 직업을 잃게 된 중소유통업자들이 고스란히 열악한 비정규직 인력으로 충원되는 것으로 지역 내 실질 고용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홈플러스, 광양산지 농산물 외면

홈플러스는 광양 내 다른 대형마트보다는 매출액 규모(550억)로 보나 5291평(17492m²)이 넘는 지점평수로 볼 때 독보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홈플러스에선 경기미, 안성 쌀, 송탄 농협 쌀 등 주로 외지의 쌀을 취급하고 있을 뿐 광양 쌀은 취급하지도 않고 있고, 광양농산물도 거의 판매하지 않고 있다.

반면, 중국산 오미자, 중국산 건고사리, 노르웨이 고등어 등 외국산 품목들은 쉽게 찾아볼 수 있었으며 미국산 쇠고기 등 수입육 코너가 따로 마련돼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본사에서 품목과 가격을 책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광양 농산물은 취급하기가 어렵다”며 “광양농산물이 대량으로 출하된다면 홈플러스에서 취급될 수도 있지만 소량출하 품목은 본사 정책상 취급되기 어렵다”고 밝혔다.

홈플러스를 가끔 찾는다는 한 주부는 “솔직히 홈플러스의 채소나 과일은 신선도도 떨어지고 가격대도 비싸다”며 “반찬거리는 하나로마트를 이용해서 구매하고 있다. 홈플러스에선 공산품 위주로 사게 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부는 “전반적으로 채소나 과일 등은 홈플러스보다는 전통시장을 이용한다”며 “전통시장은 한군데만 둘러보는 게 아니라 여러 군데를 돌아보면 더 싱싱하면서도 값이 싼 광양 산지의 반찬거리를 많이 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일요휴무제, 전통시장 매출 변동 없어

광양 홈플러스의 2013년 매출은 2012년 매출(571억원)보다 21억원 줄어든 550억원으로 알려졌다.

2013년 11월 4일부터 일요휴무제 영업제한을 실시한지 얼마 안 됐지만 주말 장사가 주중보다 월등히 높은 홈플러스의 특성상 일정부분 타격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휴무당일을 비교했을 때 인근 동광양농협 하나로마트의 평균 신장 매출액은 3400만원 증가된 1억5800만원(28%)이고, 방문객수는 1500여명 이상 늘어난 7200여명(26%)이다.

그러나 전통상설시장인 중마시장의 경우 매출의 큰 변동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마시장 관계자는 “공산품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중마시장의 특성상 공산품 등을 주로 찾는 홈플러스 고객이 유입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일요휴무제 도입이 전통시장의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여전히 주중휴무제를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광양참여연대 관계자는 “불리한 요구를 하면 본사에서 결정권이 있어서 어쩔 수 없다며 발뺌하면서 주중휴무제 와 같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요구만 주장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유통발전법 상 매장면적이 3천m²(1천평)을 넘기거나 공정거래법상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의 계열회사가 직영하는 점포’로 규정하고 있는데 일본계 업체인 트라이얼 광양점은 국내 대기업의 직영점포가 아닌 해외 대기업으로 규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현재 광양읍에 위치한 트라이얼(550평)은 일본계 자본 50% 합작회사로 휴무제 적용을 받지 않아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일요휴무제 시행으로 큰 수혜를 입은 트라이얼 본사 측에서는 “트라이얼 순이익을 단 한번도 일본으로 가져간 적이 없다”며 “지역상생노력에 대해 고민해 보겠다”고 답했지만 별다른 노력은 보이지 않고 있다.

농협 하나로마트 지역상생 노력 더해야

일요휴무제로 트라이얼과 함께 반사이익을 얻은 농협 하나로마트의 지역상생노력은 어떠한지 살펴보자.

올해 초 광양농협의 경우 하나로마트를 이용하는 조합원에겐 9억8천, 일반 시민에겐 1억4천 등의 이용고배당이 지급됐다.

또한 광양농협은 올해 40억원의 당기순이익 배당금을 광양지역 조합원 3900여명에게 배분했고 친환경 광양쌀 생산 150농가에 친환경 인증비, 퇴비, 친환경농약 등 1억1980만원을 지원하는 등 최소한의 지역상생의지만 있다는 평가다.

동광양지역 4개 하나로마트를 합쳐 총 531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동광양농협의 경우 지역환원 노력에는 라면 1004박스, 백운장학재단 천만원 기탁, 떡국 1300kg 나눔행사, 지역아동센터 기부 등을 해왔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농협의 경우 현재의 지역 환원 노력은 아직도 부족하다. 일요 휴무제 등으로 반사이익을 얻은 농협 등에도 더 많은 지역 환원 노력을 요구하겠다”며 “농협에서 실질적인 지역 환원 실천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시민단체는 농협 하나로마트로 인해 중소유통업자들이 몰락하는 것 또한 간과할 수 없는 만큼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좀 더 지역과 상생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대형마트와 지역경제 대안

홈플러스가 입점 당시 타 업체와 경쟁을 하면서 사업계획서에 제시했던 ‘지역환원사업에 대한 이행계획’ 대부분은 지켜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홈플러스의 이행계획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2012년 12월 시에서 요구한 실천여부에 대한 회신답변 내용은 충격적이다.

지역민 평생 교육 구현 비전을 묻는 질문에 단골고객 확보를 위한 영업전략 중에 하나인 ‘문화센터 운영’을 답했으며,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답으로는 대형마트의 특성상 당연한 결과인 ‘28만여 가지 상품 판매’등으로 답했다.

2013년 4월 시에서 요청한 지역 농·축·공산품 판매코너 신설가능 여부에 대해선 ‘협의가 가능하다’는 답변 뿐 지금까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렇듯 입점하고 난 후 지역상생에 대해 ‘배째라’ 행태를 보인 홈플러스의 사례에서 시민들은 대형마트의 폐해를 실감하고 있다.

이제는 실물경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대형마트와 SSM의 신규 개점을 억제하고 현행 대형마트 등록제가 허가제로 전환하는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자는 목소리에 힘이 더 실릴 수밖에 없다.

지역실물경제에 전혀 상생노력을 보이지 않는다면, 대형마트 내 품목 제한 등 수단도 고려해 중앙부처와의 공조체제를 구축해 적극적인 제재에 대해서도 고민해야한다.

올해 지역실물경제를 살리기로 당찬 의지를 보인 광양시의 보다 강력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