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외면한 채 재벌에게만 온갖 행정특혜” 주장

광양 LF 아웃렛 입점반대 비상대책 위원회와 생활정치네트워크‘ 우리순천’ 은 지난 26일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청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정현복 광양시장 고발 및 순천광양 여론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비대위는 이날 성명서에서“ 광양시민뿐만 아니라 인근 여수와 순천 시민들은 광양 LF아웃렛 입점시 자영업자의 몰락과 지역경제 붕괴 우려를 여러 차례 호소했지만 광양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다수의 이익을 위한 시설이라는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다”며“ 지역경제를 외면 한 채 오직 재벌에게만 온갖 행정특혜를주고 있어 참담한 심정으로 고발장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또“ 광양시는 대형 아울렛이 들어선 파주와 이천시의 경우 음식점 점포수가 2012년에 비해서 2014년에 약 1%가 늘었다고 했지만 파주시 상인회에 따르면 아웃렛 영향권의 음식점 매출은 평균 30%이상 감소했다”며“ 이런 객관적 사실을 감춘 채 광양시는 지역경제활성화라고 강변하면서 공직자 윤리에 반하는 허위사실을 지역민에게 유포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검찰의 강도 높은 수사” 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광양시가 아웃렛 측에 부지내 토지를 강제수용 할 수 있도록 한점과 지구단위 변경을 통해 기존에 있던 도로는 축소, 광장은 폐지, 주차장 면적증가, 공공공지 신설, 완충녹지 감소, 경관녹지 증가로 광양시비 투입 등 아울렛이 들어설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주는 일방적 특혜를 제공하고 있다” 며“ LF아웃렛을 위한 정현복 광양시장과 재벌의 유착의혹에 대해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광양 LF아웃렛 입점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의 활동으로 많은 시민들이 입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고 입점반대 여론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판단이다.

이날 비대위는“ 지난 14일 생활정치 네트워크‘ 우리순천’이 여론조사 기관인 ONTC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33.3%가 LF아웃렛 입점을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광양 여론매체가 광양시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입점 반대가 15% 나온 것에 비하면 반대 목소리가 상승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밝혔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우선‘ 지역상권영향평가를 누가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행정기관과 대학전문가가 수행해야한다는 비율이 76%를 넘었다. 입주업체인 LF아웃렛이 해야 한다는 답은 6.4%로 나타났다.

현재 유통산업발전법상 입주업체가 ‘지역상권영향평가’를 하도록 규정돼 있지만 순천과 광양 주민들은 좀 더 객관적인 곳에서 지역상권영향평가를 해야 한다는 답이 압도적이었다.

이와 함께 입점에 따른 피해사실을 들어본 주민들은 59.1%였다. 이는 입점에 따른 시민들의 불안감이 크다는 점을보여주고 있다.

또 고용창출이나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직접고용비율이 높은 산업시설이 유치돼야 한다는 의견이 34.7%로 대형유통시설을 유치해야 한다는 의견
27.1%보다 7%p 이상 높게 조사됐다.

비대위는“ 이처럼 광양뿐만 아니라 인접시군인 순천을 포함한 여론조사에서 많은 시민들이 광양아웃렛 입점에 우려 또는 피해사례를 접하면서 지역상권 붕괴를 걱정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역을 움직이고 묵묵히 경기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소상공인으로, 이들의 목소리를 외면하면 할수록 행정의 신뢰는 땅에 떨어 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광양시는 아웃렛 입점을 즉각 철회하고 지역경기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마련해야 할것”이라며 △광양시장은 아울렛 입점을 즉각 철회 △검찰은 재벌을 위한 행정특혜, 철저한 수사 △광양시는 근거 없는 아울렛 유치 효과, 허위사실 유포 즉각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