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인연에 감사하며 자아성찰로 평화의 뿌리 찾자”


불기 2559년 부처님 오신 날인 지난 25일 지역의 각 사찰에선 연등을 달고 봉축 법요식을 봉행하고 부처님의 자비광명이 온 세상에 가득 퍼지기를 기원했다.

이날 광양읍 보광사(주지 현능스님)와 옥룡 백운사(주지 정륜스님), 가야산 금호대교 입구에 있는 현불사(주지 고성스님) 등 광양지역 주요 사찰에는 부처님 오신 날을 기리는 불자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입구에서 사찰까지 이어지는 길과 경내 곳곳 마당과 뜰에는 불자들의 이름이 적힌 오색연등들이 저마다의 사연과 기원을 담아 매달리고, 불자들은 부처님의 은혜를 온 몸에 입기 위해 사찰을 찾아 재를 올리고 축원을 드렸다.

‘부처님 오신 날 봉축법요식’은 명고와 명종의식을 시작으로 향ㆍ등ㆍ꽃ㆍ과일ㆍ차ㆍ쌀 등 여섯 가지 공양물을 부처 앞에 올리는 육법공양, 아기부처를 목욕시키는 관불의식 등이 이뤄졌다.

보광사 주지 현능 스님은“ 부처님이 세상에 나오셔서 첫 일갈은‘ 천상천하 유아독존’이었다. 이는 우리 모두가 가장 귀한 존재로 불성을 지니고 있으며, 성불을 할수 있는 소중한 존재임을 의미한다. 세상의 수천수만의 생명 중 가장 받기 어려운 것이 바로 사람으로 태어나는 일이기에 우리는 존귀한 사람의 몸을 받은 것을 감사하며 끊임없이 나를 찾고 불성을 찾아야 한다”며“ 하지만 지도권 중심의 서구문명의 유입은 해방이후 잘못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에 우리 불자는 자아성찰과 너와 나의 소중한 인연에 감사하며 우리 고유의 정신을 회복하고 불교를 통해 세계평화의 뿌리를 찾자”고 말했다.

백운사 주지 정륜 스님은“ 시방세계가 다 한마음으로 연결되어 있고, 부처를 찾는 그 마음이 곧 부처이다. 내 마음이 곧 부처라는 것을 믿고 내 일심을 깨치기 위해 노려해야 한다”며“ 부처님 법에 따라 진리의 길을 걸음으로써 마음의 평화를 얻고 모두가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고 법문을 전했다.

정륜 스님은“ 욕심과 성냄과 어리석은 삶에서 벗어나 평안과 행복이 넘치는 깨달음의 등불을 밝혀야 한다”며“ 이제 우리는 각자의 마음속에 지혜와 자비의 등불, 상생과 나눔의 등불을 밝힘으로써 광명과 해탈의 길로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명현 백운사 신도회장은“ 부처님은 사바세계를 열어주신 인류의 가장 큰 스승이다.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복덕과 지혜가 충만하고 이웃과 사회에 희망과 자비가 가득해 온 세상이 불은(佛恩)이 넘치는 세상이 되길”바란다 며“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뜻을 가슴에 깊이 새기면서 이 지역 발전에 애쓰는 불자, 이 사회에 꼭 필요한 불자로 거듭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