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위 사죄와 사퇴 촉구

지방행정체제개편위원회(이하 개편위)가 광양만권 3개시를 통합대상지로 선정한 가운데 광양지역 시민사회의 반발여론이 드세다.

광양시민단체협의회(광양참여연대, 광양환경운동연합, 광양YWCA, 광양YMCA 이하 시단협)는 15일 성명을 내고 “지역민의 뜻을 무시한 행정체제개편안에 반대한다”고 발표했다.

시단협은 이번 성명을 통해 “지난달 15일 통합관련 의견수렴을 위한 간담회에서 광양만권 3개시 통합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전달했음에도 개편추진위가 지역민의 뜻을 철저히 무시하고 단순히 광양만권이라는 지리적 이유를 들어 증명되지 않은 행정의 효율성을 운운하며 일방적인 통합 안을 발표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통합대상에 포함된 많은 자치단체 중 단 한곳도 행정통합에 대한 통일된 찬성의견이 없을 정도로 이번 개편추진위의 개편안은 명분과 정당성이 결여된 결정”이라며 “특히 광양만권은 통합논의로 인해 수없는 수모적 논쟁과 지역갈등을 겪은 지역으로 또 다시 갈등을 유발시킨 개편위는 지역민에게 사죄하고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더나가 “그동안 정부 주도의 행정통합 사례에서도 드러나듯 행정의 효율성이라는 명분이 지역민의 갈등과 반목, 그로인한 행정에 대한 불신보다 더 큰 가치가 될 수 없음이 분명히 드러났다”며 “지역민의 뜻을 무시한 채 진행된 개편위의 개편안은 반드시 철회하고 국회 역시 일방적이고 졸속적인 이번 사안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 과거와 같은 지역적 반목과 대립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