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자녀, 이렇게 소통하세요”
광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교육 성료 감정코칭·양육태도 점검 등 실질적 가이드 제공
2025-11-21 이근희 시민기자
광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진선)가 지난 19일 아동 및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 50여 명을 대상으로 임수진 호남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를 초청해서 ‘사춘기 자녀를 움직이는 부모력’이라는 주제로 부모교육을 실시했다.
지역 부모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진행된 이번 교육은 청소년 상담 및 부모교육 전문가인 임수진 강사가 다년간 연구와 현장 상담 사례를 바탕으로 사춘기 자녀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실질적인 양육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단순한 이론 강의를 넘어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부모력’ 향상에 중점을 둔 이번 교육의 주요 내용은 △요즘 청소년 이해(편도체 활성화, MZ력, 알파력 등) △부모 양육태도 검사 △부모력 향상 감정코칭 △격려 하는 부모와 격려 받는 부모 등을 다루며 부모로서 갖춰야 할 자질이나 능력을 의미하는 부모력을 깊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진선 센터장은 “교육을 통해 사춘기 자녀를 양육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센터는 자녀양육과 지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교육을 지속·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광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광양시가 설치하고 광양YMCA가 위탁 운영하는 청소년기관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및 복지증진을 위해 청소년과 부모, 지도자 등을 대상으로 청소년전화1388, 상담, 심리검사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광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795-7008)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