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염원 담아 한려대 통폐합 반대 및 존치 요구키로

‘광양 지역대학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협의회’가 첫 모임을 갖고 한려대와 보건대를 살리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지만 뚜렷한 해법을 도출하지 못한 채 마무리돼 아쉬움을 남겼다.

광양시는 8일 시청 상황실에서‘(가칭)한려대·광양보건대 살리기범시민대책협의회’를 개최했다.

그러나 회의를 시작하자마자 한려대 관계자와 보건대 관계자의 발언에 협의회는 더 이상 논의할 의견을 제시하지 못하고 말았다.

김도연 광양보건대 교수는“ 지역대학을 위해 민관이 함께 동반자적 관계를 형성해 도움이 되기 위한 고민을 해 주시는 것에 감사하다”며 “현재 보건대는 개교 이래 가장 중대한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으로 향후 벌어질 일들에 대해 아무것도 정해졌거나 결정된 바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현재 보건대는 교육부의 대학구조조정 정책의 대상으로 정상화를 위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위기에서 탈피히기 위해서 선결돼야 하는 조건은 설립자 횡령금 430억원을 보전해야 하는 것이지만, 그 조건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조건”이라고 우려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이중효 한려대 교수는“ 지난 2년간 한려대 교직원들은 월급을 반납해 가면서까지 학교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 왔지만 해결 기미를 찾을 수 없었다”며“ 언론에 나온 것처럼 서남대와의 통폐합하는 방안은 살기 위한 선택이고, 사지에 몰린 절심함에서 나온 마지막 배수진이다. 한려대 입장은 교육부가 서남대와 통합해 아산으로 가는 방안이 통과되길 바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한려대 폐교는 이미 엎질러진 물이다. 범시민대책협의회에서는 한려대를 살리기 위한 방안이 아니라 광양에서 한려대가 사라진 이후에 대한 논의를 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 논의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학교 측의 입장에 대해 협의회는 더 이상의 논의를 펼쳐가지 못한 채 협의회 정식 명칭과 정례회 일정을 논의했다.

협의회는 당초‘ (가칭)한려대․광양보건대 살리기 범시민대책협의회’를‘ 광양 지역대학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협의회’로 명칭을 확정했으며 정례회는 분기별로, 임시회는 수시로 모이기로 결정했다.

한편 범시민대책협의회에는 정현복 광양시장과 송재천 광양시의회의장, 민영방 광양교육지원청 교육장, 황재우 (재)백운장학회 상임이사, 문승표 (재)사랑나눔복지재단 이사장 등 5인의 공동위원장을 포함해 시 관내 사회단체장, 상공인 단체 등에서 총 19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 범시민대책협의회는 최근 한려대학교와 설립자가 같은 서남대학교의 옛 재단에서 양 대학의 통폐합을 전제로 한 정상화 방안을 교육부에 제출한데 따른 지역의 부정 여론을 반영해 구성했다.

정현복 시장은“ 우리는 몇 년 전 순천대학교 공과대학 유치에 실패하고 엄청난 홍역을 치러본 경험으로 볼 때 대학교를 새롭게 유치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고 있다”며“ 한려대와 보건대를 정상화 하기 위해 다함께 지혜를 모아가나고 대학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자”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교육부)는 2023년에 대학교 진학 학령인구가 16만 명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강도 높은 대학 구조개혁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관내 한려대와 광양보건대의 경우 설립자의 비리로 인한 경영부실대학 지정과 대학구조개혁 평가 하위등급 판정이 맞물리면서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