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법인에 따라 ‘세수’ 차이 5배 이상

지방세수 증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
범시민운동 추진으로 반드시 관철 시켜야

오는 12월 개장을 앞두고 있는 LF아웃렛 입점 설명회와 채용 사전설명회가 지역민들에게 실망을 안겨주면서 LF아웃렛 ‘현지법인화’ 등을 통해 지역사회 기여도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LF스퀘어는 지난 20일과 21일 ‘지역상인 LF스퀘어 우선 입점을 위한 사전 설명회’와 21일과 22일엔 ‘채용 사전 설명회’를 잇달아 개최했다. <관련기사 2면>

그러나 이번 설명회는 한마디로 실망이었다.

지역 업체 우선입점이라는 약속은 전혀 지켜지지 않았으며, 채용에 있어서도 LF 직원은 고작 10여명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광양시는 광양읍권에 아울렛이 개장되면 전남 동부권과 경남서부권 등 약 120만명의 고객층이 형성되어 연간 500만명의 매장 방문으로 주변지역 식당, 전통시장, 관광활성화 등 지역경제 시너지 효과와 함께 약 1천여 개의 일자리도 창출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시는 광양읍권의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를 살리고, 시민들이 가까운 거리에서 쇼핑할 수 있는 삶의 질이 향상되는 투자사업이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시는 지난 2014년 LF스퀘어 입점 계획을 확정 시킨 뒤 그동안 인력과 시간, 비용을 투입해 가며 LF스퀘어의 정상적인 개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LF 입점을 반대하는 상인들과 토주소유자들로부터의 비난과 고발 등으로 행정소송까지 당하면서도 LF스퀘어 입점을 지원해 왔다.

이처럼 시가 지나칠 정도로 LF스퀘어 입점 지원에 나선 것은 1995년 광양시 통합 이후 시민들의 가장 큰 요구가 ‘삶의 질 개선’이었고, 30만 자족도시를 이루기 위해서는 취약한 문화시설을 보완할 수 있는 대형 쇼핑센터와 영화관 유치 등 도시 정주기반시설 확충이 꼭 필요하다는 시민 대다수의 요구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개장을 3개월여 앞두고 열린 입점ㆍ채용설명회에서 LF가 지역민의 요구를 무시하고, 일자리창출마저 변변치 못하자 그동안 LF스퀘가 광양시에 한 약속들이 모두 공수표에 머물 수도 있다는 시민들이 우려가 팽배해 지고 있다.

더 나가 말만 앞서는 형식적인 ‘지역협력 계획서’를 기대하느니 차라리 광양시와 시민모두가 ‘현지법인화’를 범시민 운동으로 추진해 관철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현지법인화’ 요구는 LF아웃렛 본사를 서울 등 타지에 두지 않고 아웃렛이 들어서는 광양지역에 독립법인을 내 달라는 것이다. 현지법인화를 하면 아웃렛이 벌어들인 매출이 본사지역 거래은행으로 송금되지 않고 지역 소재 은행으로 들어간다. 지역 소비자가 사용한 자금의 역외유출이 크게 줄어들고 다시 재투자될 수 있어 경제의 선순환이 이뤄진다. 또 지역 인력에 대한 고용 창출도 늘어난다. 특히 법인세할 지방세와 소득세할 지방세, 토지 취득세 등 각종 지방세가 들어오므로 지자체의 세수 증가에도 도움이 된다.

김윤필 광양참여연대 상임대표는 “현지 법인이 아닌 점포는 독자적인 의사 결정권이 없어 지역 업체 납품이나 입점을 확대하는데 한계가 있고, 지방세도 거의 내지 않아 지역경제 기여도가 낮다”며 “LF아웃렛 본사를 광양에 두면 법인에 근무하는 상주 인력도 함께 움직임에 따라 고용과 지역 내 소비촉진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재산세 등 지방세수 증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LF아웃렛의 현지법인화가 반드시 돼야하는 이유는 ‘독자적인 의사 결정권’에 더해 현지법인에 따라 세수차이가 5배 이상이나 나기 때문”이라며 “95년 현지법인화로 개점한 광주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55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려 11억원의 법인세를 냈지만 본사 소속 일반지점이었다면 2억원 가량의 지방세를 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한편, 지난 3월 KTX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사업자인 롯데쇼핑이 설립등기를 마치면서 현지법인을 탄생시킨데 이어, 최근 울산과 부산, 김해 등지에서 대기업 유통업체의 현지 법인화를 적극 요구하고 있다.

특히 대형 유통점포가 100개가 넘는 부산시의 경우 대형 유통업체가 연간 6조원에 달하는 지역자금의 역외유출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현지법인화’요구와 함께 '대형 유통점포 현지 법인화 법제화'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