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 문제 아니라 ‘생존권’ 놓고 투쟁하는 것”

한전 광주지사 항의시위도 불사 ‘강경 대응 경고’

‘154KV 백운-율촌 송전선로 건설’에 대해 확고한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있는 광양읍 사곡리 주민들이 향후 한전 광주지사를 직접 방문해 항의시위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사곡리 주민들과 한국전력공사 광주전남건설지사(이하 한전)의 갈등은 지난 2일 한전 주관으로 열린 ‘154KV 백운-율촌 송전선로 건설사업 설명회’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사곡리 주민들은 설명회를 며칠 앞둔 상황에서 ‘골약동-성황동-초남’인 기존 송전선로의 사업구간이 ‘골약동(중양)-광양읍 사곡리(호암, 점동)일원으로 변경됐음을 인지했고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설명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어 각 마을별로 송전탑 건설에 대한 반대의사가 적힌 플랜카드를 도로변에 부착하고 시와 한전에 사업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사곡리의 한 주민은 “변전소, 쓰레기 매립장, 공원묘지에 이제는 송전탑까지 우리에게 너무 많은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 우리에게 왜 이러는지 화가 난다”며 “본래 계획대로 하던지 지중화를 실시하던지 종합적으로 다시 검토 하라”고 말했다.

또 “보상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우리는 보상이 아니라 생존권을 놓고 투쟁하는 것이다”며 “사업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끝까지 우리의 의견을 관철시키겠다”고 밝혔다.

지중화와 관련해 광양시는 “2010년부터 송전선로 건설을 국도 2호선 대체 우회도로를 활용해 지중화 할 것을 한전에 꾸준히 요청했지만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가능하다 하더라도 600억 이상의 사업비가 소요돼 이에 대한 50%인 300억 이상의 부담을 시가 떠 앉아야 한다”고 밝혀 빈축을 사기도 했다.

현재 광양시는 한전 측에 백운변전소에서 컨테이너사거리~대근~하포~초남을 연결하는 지방도 861호선으로 지중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이 또한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뒤따르는 실정으로 험난한 여정이 계속 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