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사실 가능성 희박... 검찰 수사 의뢰 않기로

이사회 ‘사업 성공 위해 뜻 모아 노력하기로’

빛그린매실사업단이 지난 8월 ‘매실가공시설 건립’ 입찰 계약 과정 의혹에 대해 일부 이사들이 문제제기해 광양시 내부감사로 이어지는 등 논란이 됐던 사안들이 일단락 된 것으로 확인됐다.

논란의 원인이 된 ‘시설업체 사전 선정 후 입찰 진행 의혹’은 사업단 전 CEO가 가공시설 건립과 관련해 전문 기술이 있는 모 업체에 자주 자문을 구하는 등의 접촉이 있어 왔는데, 그 업체가 선정되자 의혹이 제기된 것으로 이 과정에서 리베이트가 오간 것 아니냐며 일부 이사들이 의혹을 제기한 것이 발단이 됐다.

광양시 감사담당관실은 지난 최근 매실원예과로 “감사 결과 일부 이사들이 사무국 직원들을 신뢰하지 못해 이사 간담회 시 리베이트를 언급하고, 항간에는 사전에 업체를 선정해 놓고 입찰을 진행했다는 발언을 하고 있다”며 “사무국 직원 불신을 해소하지 못하면 앞으로도 유사한 사례가 재발할 우려가 있으므로 의혹 부분에 대한 수사의뢰 여부를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하고 결과를 따르도록 해 향후 불신의 논란 소지를 없애야 할 것”이라는 감사 의견을 통보했다.

시 관계자도 “사업단에서 정식으로 공사 입찰공고를 냈고, 3개 업체가 입찰에 응한 사항”이라며 “업체 선정 또한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공정하게 평가해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빛그린매실사업단은 지난 19일 이사회를 열고 시 감사실에서 통보한 대로 ‘시설업체 사전 선정’과 ‘리베이트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의뢰 여부를 논의했다.

이날 장시간 이어진 이사회에서는 ‘수사를 의뢰하자’는 의견과 ‘수사까지는 하지 말자’는 의견이 팽팽히 맞섰고, 결과는 검찰수사를 의뢰하지 않는 쪽으로 결론이 내려졌다.

이유는 제기된 의혹이 근거가 부족한 상황에서 수사의뢰로 시끄러워질 경우, 사업단 이미지가 크게 훼손될 수도 있는 만큼, 모두 덮고 향후 사업 성공을 위해 함께 뜻을 모아 잘 헤쳐 나가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사업단은 주중에 매실가공시설 공장 현장에서 이사회 다시 개최해 계약된 설비업체의 시공 공장을 방문해 제작 설비 등을 둘러보는 일정을 조율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매실가공 유통사업은 광양시가 49%, 농업인들이 51% 출자한 공동사업으로 진행하다 보니 성공을 위한 의욕이 앞서 사소한 것에 민감하게 반응해 일어난 것으로 생각한다”며 “당장 내년에 매실농축액이 생산된다. 그리고 이 사업의 지원은 2018년까지로 이후에는 자립을 해야 한다. 이제 모두 뜻을 모아 판로 확보를 위해 머리를 맞대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현재 빛그린매실사업단이 조성 중인 매실가공·유통센터는 10월 말경 건물이 완공될 예정이며 내부가공설비는 내년 1월초 마무리할 예정이다.

한편 매실가공·유통센터는 광양시가 지난 2014년 ‘지역 전략식품산업 육성 사업’ 공모에 선정돼, 2014년부터 5년간 시 보조금 등 60억원을 지원받아 신원리 구 신원초교 부지에 건립 중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