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실발전협의회, 벽화 관련 긴급 간담회 열고 ‘중재’

시 “자원봉사자들과 협의해 잘못 된 부분 바로잡겠다”
봉사자 “서운한 감정 컸지만 소통하니 이해 돼”

<속보>자원봉사로 추진되던 광양읍 억만마을 벽화작업에 광양시가 봉사자들의 그동안의 노력을 무시하고 제3자에게 막대한 예산을 지원해 빈축을 사고 있다는 시민신문 보도(지령255호 1면)에 따라 사라실발전협의회(회장 김정민)가 간담회를 열고 중재에 나섰다.

사라실발전협의회(회장 김정민)는 지난달 28일 사라실예술촌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어 억만마을 벽화 문제로 감정이 상한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듣고 소통하며 원만한 해결방안을 모섹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사라실발전협의회 관계자와 억만마을 이장, 벽화 봉사자로 활동한 L씨, 포스코 열연부 관계자, 이기섭 문화예술 팀장 등이 참석했다.

김정민 회장은 “포스코열연부와 봉사활동에 함께 참여했던 L씨는 사곡 본정마을 주민으로 억만마을에 순수한 마음으로 봉사했지만 시가 다른 업체에 벽화작업을 맡김으로써 업체와 다툼이 있었고, 벽화작업을 허락해준 억만마을 이장과도 감정의 골이 생긴 것으로 안다”며 “지역 내 오해와 소통 부재로 주민들 간의 감정이 상하는 일이 발생함에 따라 이를 해결하고자 긴급 회의를 소집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기섭 팀장은 “작년 연말, 직원이 현장을 확인하니 벽화작업이 돼 있었지만 경로당 등은 이미 페인트가 일부 벗겨져 있어 이를 개선해 마을을 아름답게 가꾸기 위해 벽화작업을 계획했다”며 “사라실 인근에 혐오시설이 산재해 있고 예술촌도 곧 개관할 테니 주변 경관을 가꿔보자는 취지에서 시작했지만, 열연부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었다는 사실은 인지하지 못했다”며 그동안의 추진 경위를 밝혔다.

이어 억만마을 이장은 “벽화를 그리고 있는 L씨의 연락처를 몰랐고, 알았다면 시에서 벽화로 마을 주변을 깨끗하게 단장하자는 제안이 있었을 때 연락이라도 해봤을 것”이라며 “연락도 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작업이 작년 봄 이후로는 중단돼 언제 벽화작업이 완료될지도 몰라 아무리 봉사라 해도 그것만 보고 있을 수는 없었다”고 말했다.

또 “광양시의 제안에 처음에는 금너리 부근에 벽화를 해주기를 요청했지만 예술촌 인근 경관사업으로 마을을 예쁘게 가꿔준다 해 일단 도안부터 그려서 가져와 달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봉사자 L씨는 “아무런 바람 없이 먼저 벽화를 봉사로 그리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에게 벽화작업을 넘겨준 것은 너무 서운한 일”이라며 “벽화 봉사에 필요한 페인트가 부족해 페인트를 모으고, 도안을 그리느라 시간이 조금 지났을 뿐인데 그동안의 노고를 몰라주는 것 같아 눈물이 났다”고 말했다.

억만마을 이장은 “나 역시도 벽화로 인해 업체 측과 봉사자 간의 다툼이 있는 것을 알고 내 잘못 마냥 마음이 편치 않았다”며 “봉사자들이 이장과 작업 기간에 대한 사전 협의만 있었어도 이런 일도 없었을 것이다. 단지 중단된 벽화작업이 언제 끝날지도 모르고 당장 마을을 예쁘게 가꾸는데 예산을 써준다니 허락한 것”이라고 답했다.

사라실 발전협의회는 주민들 간의 오해를 풀 수 있도록 대화를 중재하는 한편, 광양시의 의견과 향후 방침에 대해서도 질문했다.

이 팀장은 “예산을 집행하기 전에 확인이 필요했는데 이 부분을 간과해 이런 상황이 빚어진 것 같아 매우 안타깝다”며 “지금이라도 열연부 봉사자들과 L씨와 협의를 거쳐 잘못 된 부분은 바로잡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L씨는 “황당한 일을 겪다보니 업체에게 벽화작업을 허락해 준 이장님에게 누구보다 서운한 감정이 컸는데 이야기를 나누고 되돌아보니 이장님의 생각도 이해가 된다”며 “향후 좋은 방향으로 협의가 이뤄지길 바라고 광양시와 협의를 통해 일부 그리고 그림을 그리고 있던 부분은 마무리 작업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 관게자는 “아무도 잘못한 사람이 없는 듯 하지만 여러 사람이 이 일로 맘을 상했다. 탁상행정이 문제다. 사라실 예술촌 경관을 가꾸기 위한 벽화작업임에도 불구하고 사라실 예술촌 관계자 그 누구도 벽화작업에 대한 내용을 듣지 못했고 사전 상의도 없었다”며 “예산은 꼭 필요한 곳에 알맞게 집행돼야한다. 말로만 현장행정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실제로 현장행정이 실천돼야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