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주정차에 도로파손…아찔한 질주

생활권과 동떨어져 쓸쓸한 자전거 도로

자전거 정책이 수년째 헛바퀴만 돌리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시민 안전을 위한 교통권 확보보다는 단발성 정책으로 레저용 자전거 도로를 조성하는 데에만 열을 올린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광양시에는 국가지정 자전거 도로(33km), 섬진강자전거길(37.5km), 생활형 자전거도로(63.5km)가 조성돼 있다.
태인동 배알도 유인인증센터에 따르면 최근 3년 간 자전거도로 이용자수 조사 결과 2015년 3만 496명, 2016년에는 3만 5310명, 2017년에는 2만 6515명이다.

문제는 일부 자전거도로는 대부분 시민의 생활권역이 아닌 외곽이나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조성돼 ‘생활형 자전거도로’의 사업 취지인 직장인 출·퇴근용이나, 학생들의 통학용으로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상황이 이렇지만 시는 지난해 또 자전거도로를 조성했다. 시범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사업은 광양읍 용강로 구간에 자전거·보행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겸용도로를 만들어 도막포장 2063㎡와 LED표지병 42개소, 자전거 횡단도 4개소 등을 설치했다. 1억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들어갔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시큰둥하기만 하다.

지난 24일, 초남에 있는 자전거 도로를 찾았다. 다른 구간에 비해 끊김 현상도 많고 각종 시설물과 방해물로 원활한 진행이 어려워보였다. 화물차가 많이 다니는 공장 인근이라 차도로 나서는 것은 크고 작은 안전문제가 뒤따른다.

이처럼 레저용 자전거도로 만들기에만 급급하다 보니 정작 일상생활에서는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그나마 자전거를 주로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도 위협받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학교와 경찰, 시 등 관계당국의 안전교육도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한 시민은 “시민들을 위한 ‘자전거 정책’이면 시민 모두 이용에 불편함이 없어야 하는데, 아쉬울 따름”이라며 “시가 많은 예산을 투입해 일부 동호회를 위한 자전거도로를 조성하기 보다는 지역사회를 위한 자전거 정책을 펼쳐야 하고 안전교육에 공을 들여야 한다”고 바랐다.

시는 이번 주 수요일인 31일까지 자전거도로 이용자 수에 대한 확실한 자료를 수집해 자전거 정책에 대해 면밀히 세울 계획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