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CI 광양공장 · 광양제철소 토양오양 심각

광양지역 5개 환경단체가 최근 언론 보도와 관련 성명을 내고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 지난해 실시한 ‘전국 산업단지 토양지하수 환경조사’ 결과 광양지역 업체 2곳이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으나 시정조치를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해당 기업은 “이미 정화작업을 시행중에 있고 법적인 기한 내에 성실히 오염된 토양의 정화를 이행할 것”이란 입장이다. 국감에서 불거져 지역사회의 쟁점이 되고 있는 ‘2011년 산업단지 토양지하수 환경조사’결과와 환경단체, 기업, 시의 입장에 대해 알아본다.<편집자 주>


광양민간환경단체협의회와 광양환경운동연합, 환경보호국민운동본부, 광양만녹색연합, 광양만환경포럼은 지난24일 성명을 통해 “한국환경공단이 2011년도에 실시한 산업단지 토양지하수 환경조사 결과 광양지역에 공장을 운영한 OCI와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공장내 토양오염이 가장 심각한 것으로 조사 됐다”고 밝혔다.

조사결과 OCI(주) 광양공장은 축구장 3개 넓이에 해당하는 2만4724㎡가 기름과 유기용제 등에 의해 오염됐다.

이 공장에서는 기름성분인 총 석유계탄화수소(TPH)가 오염 우려 기준인 2000ppm의 8배가 넘는 최고 1만7211ppm까지 검출됐으며, 이는 지난 10여년 전 용산미군기지 토양시료 분석결과 발표된 TPH 8638ppm 보다 더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발암물질인 벤젠도 우려기준 3ppm의 275배인 826.4ppm까지 검출돼 오염된 흙만 13만8093㎥, 25t 덤프트럭 9천여대 분량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경우도 오염면적이 520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양제철소는 지상 저장탱크와 공정지역 유류 누출로 인해 주변 토양이 기름 성분으로 오염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유류오염 외에 토양에서 아연, 니켈, 납, 불소 등도 기준치 이상 검출되어 심각한 수준에 이르는 환경오염을 유발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함께 벤젠ㆍTPHㆍ크실렌ㆍ톨루엔ㆍ에틸벤젠 등 다양한 오염원이 깔려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 같은 오염유발 원인은 공정부산물 유입에 따른 부지관리 소홀이 주된 원인으로 지적됐다.

환경단체는 “이러한 사실들에 대한 환경부의 토양오염 조사결과가 2011년 12월에 광양시에 통보되었는데도 자료를 공개하지 않아 기업들의 복원계획이 늦어진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며 “광양시의 투명행정”을 촉구했다.

또 “이들 업체가 광양시로부터 토양정화명령을 지난 1월에 받았는데도 아직까지 오염원에 대한 사전조사만 진행하고 있어 기업들의 늦장 대처가 오염을 더욱더 부추기는 상황”이라며 “환경단체가 참여하는 공동조사단을 구성해 오염원 규명과 오염범위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고 시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불안요소가 해소될 수 있도록 광양시 차원의 모든 방안을 강구”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민간참여가 보장된 상태에서 오염지역에 대한 정밀한 실태조사 △광양시 사업장의 화학물질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 △토양오염 원인 유발자를 실정법에 따라 강력하게 처벌 △지하배관 및 저장시설을 지상식으로 전면 교체할 것 등을 요구했다.

OCI, “5개월 전부터 정화사업 시행중”

이에 대해 OCI광양공장은 “토양오염으로 인해 지역사회에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그러나 지난 1월 광양시로부터 정화명령을 받고 성실하게 토양을 정화시키기 위해 투자 예산을 편성했으며 이미 5개월 전부터 정화사업을 시행중에 있다”고 밝혔다.

OCI광양공장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오염토양 정화사업은 추가정밀조사(오염범위 확정)→정화공법 선정→실증실험(실험실과 현장 병행)→최적공법 선정→상세 정화설계→정화 실시 단계를 거친다. 특히 2011년 환경부의 정밀조사 결과는 추정치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

이에 따라 정화업체가 선정되면 해당업체는 정확한 오염범위를 알기 위해서 환경부 조사결과를 근거로 추가정밀조사를 실시하고 현장실증실험을 통해 최적공법을 선정하게 된다.

이어 기본정화계획을 수립하고 상세정화설계가 이루어지며 마지막으로 정화단계가 추진되는데 OCI는 현재 정화설계 막바지 진행 중이라는 것이다.

OCI광양공장 관계자는 “회사가 시정조치를 외면하고 있다는 내용은 잘못 알려진 부분”이라며 “12월 중 정화업체를 선정해 정화를 추진하고 법적 기한 내에 완전 복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양제철소 “오염발생 사전 방지 노력”

포스코 광양제철소역시 환경부에서 실시한 ‘2011년 산업단지 토양지하수 환경조사’ 결과에서 지적받은 토양오염 지역에 대한 복원작업에 들어갔다고 해명했다.

광양제철소는 “지난 2011년 12월 광양시로부터 전체면적(1974만4천㎡)의 0.026%에 해당하는 5200㎡의 토양이 오염되었다는 결과를 통보받았”다며 “지난 1월, 2013년 12월까지 오염토양에 대한 정화작업을 마무리할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광양제철소는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토양오염 복원을 위한 업체를 선정해 설계작업 일정을 논의했고, 5월부터 9월까지 복원작업 설계를 위한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복원작업 설계가 끝나는 11월에는 정화공법을 선정하고 내년 1월부터 본격적인 오염지역 복원작업을 시작해 차질 없이 오염지역 복원을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다. 소요비용은 약 100억 원으로 예상된다.

광양제철소 관계자는 “글로벌 선진 기업으로서 자발적으로 환경경영 시스템을 운영 중이며, 글로벌 기준에 맞춰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으나 제철소 운영 초기 일부 공장에서 토양오염이 발생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토양오염이 발생한 일부 지역은 정화에 최선을 다하고 오염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시, 올해 말까지 정화사업 완료

한편 광양시는 2011년 실시한 광양국가산단 토양오염 조사결과 기준을 초과한 토양오염과 관련 관련업체에서 추진해오고 있는 토양오염 정화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한다는 방침이다.

2011년 3월~12월까지 한국환경공단이 진행한 ‘2011년 산업단지 토양지하수 환경조사’는 오염개연성이 높은 산업단지에 대한 토양 및 지하수 오염 정밀조사를 실시해 오염토양을 정화함으로써 국민 건강 위해 예방과 신뢰도 제고를 위해 실시됐다.

이 조사는 2005년~2010년까지 전국 20개 산단 2억1394만1천㎡에 대해 이미 조사를 벌인바 있다.

조사는 자료조사, 청취조사와 현지조사 등을 통한 기초조사와 토양지하수 개황 및 정밀조사, 오염현황 평가를 통한 오염물질ㆍ원인규명 및 오염범위ㆍ량 산정, 오염지역에 대한 적용 가능한 정화방안이 제시됐다.
광양국가산단 75개업체 555지점, 1953개 시료체취 결과 광양제철산단 내 21개 업체 중 3개 업체에서 유류와 기타물질(TPH, 벤젠 등), 중금속(아연, 납)이 오염우려기준을 초과(13.6%)했다. 유류 및 기타오염물질 오염면적은 5240.3㎡, 오염토량 8772.8㎥로 조사됐고, 중금속은 부지관리 소홀로 면적 285.1㎡에 3400㎥의 토량이 오염된 것으로 조사됐다.

태인동 광양연관국가산업단지는 조사대상 54개 업체 중 6개 업체에서 유류, 기타물질, 중금속이 토양오염 우려기준을 초과(11.1%)했고, 오염면적은 2만5729㎡에 토량은 13만9465.3㎥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에 따라 시는 지난 1월 특정토양오염 관리대상시설은 2012년 6월 30일까지 시설개선계획서를 제출토록 하고, 올해 말까지로 정화기간을 정해 오염토양 정화명령을 내렸다.

10월 현재 오염토양 반출을 완료한 업체는 대신메탈라이징과 서강기업, 한테크(주) 등이며, 정화사업을 진행 중인 곳은 효석(주)과 조선내화(주)광양공장 2개 업체다.

시는 정화사업 미 착수업체에 대해 조속히 정화계획서를 제출토록 독려하고, 오염토양 정화사업 실태 현지조사를 거쳐 12월 31일 까지 정화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