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교통 임금협상 3차 조정회의

노조 “근무제는 양보해도 임금은 양보 못해”
광양교통 “자체 해결 방법 없는 상황

광양교통 임금협상 3차 조정회의가 지난 14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렸으나, 노·사 간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다음 회의를 기약했다.

노동위원회 조정위원과 광양교통 노·사, 시청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는 광양교통 노·사의 임금협상이 수차례 결렬됨에 따라 노동위원회 조정위가 나서 1·2차 조정회의를 했으나 역시 합의를 이루지 못해 3차 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 광양교통 노·사는 내년 6월부터 시행될 근로 시간단축에 따른 버스기사의 고용안정과 안정적인 버스 운행을 위해서는 광양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현재 법 테두리 내에서 격일제 근무를 택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임금이 지금보다 더 낮아진다면 광양교통에 남아있을 기사가 별로 없을 것이고, 결국 버스운행 중단 사태로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은 임금이 현실화 되지 못한 상황에서 초과 근무로 임금을 늘려 가져갔는데, 이제는 몸으로 때우는 것도 못하게 됐다. 광양교통은 현재도 기사가 10~15명 정도 부족 한 상황이고 이를 초과 근무로 메꾸고 있으나 이마저도 앞으로는 못한다”며 “정부나 지자체가 지원을 해주지 않으면 회사가 지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또 “버스요금을 인상해 부족한 임금을 충당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이 마저도 어려운 상황이다”며 “임금협상 합의가 안 돼 파업을 하게 되면 상당한 기간이 될 것이다. 회사나 전남도. 광양시가 납득할만한 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광양교통측은 “회사 사정은 근로자나 시에서도 잘 알고 있다. 그동안 운영이익이 난적이 없고 누적 적자가 상당하다”며 “자체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고 하소연 했다.

이와 함께 “회사가 이 모든 것을 안고 풀기는 어렵다. 이번에도 지자체에서 협조가 이뤄지지 않으면 어떻게 할 수가 없다”며 “어렵지만 서로가 양보를 좀 더하고, 노사나 지자체나 똑 같은 마음으로 고민해 버스가 서는 일은 절대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광양시 관계자는 “광양교통의 요구대로 지원을 다 해주진 못하지만 타 지자체 보다는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광양교통은 불시로 와서 지원해달라고 하는데, 예산을 확보해 놓고 지원하는 시스템이 아니다보니 지원 근거가 있어야하고 검증이나 예산 마련도 어렵다”며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에서 지원을 안 해줘서 어떻게 할 수가 없다고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노동위원회 관계자는 “교섭의 당사자는 노사다. 어차피 노사교섭은 당사자 간 교섭이 먼저 이뤄져야한다”며 “공부집행 절차가 아니기 때문에 노사가 먼저 성실한 안을 만들어 협의를 하고 지자체에 요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문제해결은 재원으로 일정부분 지자체 지원을 받아야 하는데, 몇 가지 안 을 만들어 얼마를 해결할 테니 얼마를 지원해 달라고 성의를 보여야 한다”며 “진정성 있는 여러 대안을 가지고 잘 풀어 나갔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노동위원회는 근로자위원·사용자위원·공익위원 3자로 구성된 준사법적 성격을 지닌 협의제 행정기관으로서 노사간의 이익분쟁과 권리분쟁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조정·판정하여 산업평화정착에 기여하고 있다.
광양교통 임금협상 마지막 조정 회의는 19일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