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포스코 현안대응을 위한 연대기구 설립

환경과 노동 등 포스코 광양제철소 현안문제에 대한 광양지역시민단체의 결성이 구체화되고 있다.
광양참여연대 등 광양지역시민단체는 지난6일 광양시청소년문화센터에서 2차 회의를 갖고 ‘포스코 현안대응을 위한 광양시민단체 연대회의’구성에 합의했다.

연대기구는 3인 체제의 대표자회의와 실무위원회, 정책실, 재정국, 홍보국 등을 두기로 했다. 분야별 공동대표는 환경분야 정용성 광양만녹색연합 대표, 노동분야 박종완 민주노총 광양시지부장, 사회환원분야 김윤필 광양참여연대 상임대표가 맡기로 했으며 실무위원장은 김영현 광양만환경포럼 대표다.

이들 단체는 연대기구 건설을 위한 제안서를 통해 “최근 광양지역은 광양시민의 삶의 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여러 사업들이 광양시민의 목소리는 외면한 채 일방적인 속도전으로 전개되고 있다”며 “특히 동호안 등 여러 환경문제들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동호안을 중심으로 SNNC, 포스코켐텍, 7선석, 전천후부두 건설이 진행되고 있는 것은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또 “김준식 소장이 틈만 나면 이야기하는 올바른 지역협력과 지역공생발전을 하겠다는 광양제철소의 사회적 책임은 공허한 메아리로 돌아오고 있는 실정”이라며 “△포스코 구매제도 개선협약서 △소각로 합의서 △태인동환경개선협약서 △환경운동연합 환경개선 확약서 등의 약속은 제대로 이행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들은 또 노동과 관련한 문제에서도 “석면피해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제대로 된 프로그램조차 없으며 하청 노동자의 인권문제도 심각한 수준이며 이 중심에는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연대기구의 목표로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환경ㆍ노동ㆍ사회환원 문제에 대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때까지 연대를 통한 투쟁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더나가 △대표자회의 및 실무체계 구성 △포스코 현안에 대한 성명서 및 기자회견 △1인 시위 및 집회 △서울 포스코 본사 상경투쟁 △홍보선전전 등 오는 16일 포스코 주총까지 다각적인 압박작전을 펼쳐 나갈 방침이다.

특히 3대 의안 중 환경부분에 대해서는 △선 동호안 사태 해결 △포스코켐텍 문제 △SNNC 문제 △7선석 부두신설 △비산먼지 관리감독권 광양시로의 재위임 요구 △광양만권 환경오염 총량제 실시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사회환원부분에 대해서는 △광양제철소의 사회적 책임요구 및 실천운동 △올바른 지역협력시스템 마련 △환경운동연합에 보낸 확약서 이행 등 그동안 지역사회와의 약속 이행 등을 촉구할 계획이다.

또 노동부분에 대해서는 하청노동자의 인권문제 해결과 석면피해대책 공동대응 등이 꼽혔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