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투자지역지정에도 투자유치실적 전무

2단계 개발은 첫 관문 이주대책합의도 난항
분양률에 눈 멀어 반환경기업 유치 우려 목소리도

세풍산단개발사업의 꼬인 매듭이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투지유치전문기관을 표방하며 각종 산업행사에 참가해 세풍산단 홍보부스를 운영하는 등 분양률 제고에 힘을 쏟고 있지만 꽉 막혀 있는 얹힌 체증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지난 2016년 6월 말 공사가 마무리된 이후 최악의 분양률을 기록하고 있는 세풍산단 1단계는 지난 2016년 11월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의 연구기반시설인 융복합소재실증화지원센터 입주와 2017년 한국창호가 분양에 나선 이후 거의 1년 동안 추가 분양 소식이 들려오지 않고 있다.

비록 2만 5천 평 규모가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돼 숨통이 트이지 않을까 한 가닥 희망을 품었지만 그나마도 실제 외국인기업와의 임대 실적 역시 전무한 실적이다. 김갑섭 광양경제청장이 취임한 이후 투자유치에 전 조직을 독려하고 있지만 기대와는 달리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는 셈이다.

세풍산단 개발의 가장 큰 저해요소는 높은 분양가다. 주변지역 50만 원 대인 율촌산단이나 해룡산단에 비해 경쟁력 확보가 어렵기 때문이다. 수도권 인근 산단에 비해서도 분양단가가 높다는 것이 업계의 입장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입주를 희망하는 업체로서는 100만 원선에 육박하는 세풍산단 높은 분양가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기업으로서는 입주매력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업계 관계자는 부족한 산단인프라도 문제점으로 꼽았다. 그는 “행정적으로나 인프라 측면에서도 세풍산단의 매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출입문도 없고 네비게이션에서 조차 없는 장소여서 택배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광양경제청이나 세풍산단개발(주)가 탁상행정에 빠져있을 것이 아니라 이런 기본적인 인프라나 입주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선행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세풍산단개발(주) 김귀례 대표이사는 “주변 산단에 비해 세풍산단의 분양가가 높은 것은 사실이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경쟁력이 없는 것은 아니다. 율촌산단과 해룡산단의 경우 거의 분양이 마무리되고 있기 때문에 이제 공장부지는 세풍산단 밖에 남지 않게 될 것”고 말했다.

1단계 분양률 저조를 곧바로 세풍산단 2단계 개발에 발목을 잡고 있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2단계 개발의 필요재원을 1단계 분양금액으로 충당할 계획이었으나 분양률 저조의 허방에 빠지면서 분양금으로 필요재원 확보가 사실상 어렵게 됐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시행사인 세풍산단개발(주)은 현재 확보된 전남도 지방채 500억 원을 활용해 올해 중 토지수용을 완료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삼성마을 주민들과의 이주합의 갈등으로 그 첫 단추조차 풀지 못한 상황이다.

삼성마을 주민들은 현재 남아있는 모든 세대의 이주대책 합의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을 굽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다 세풍주민들 역시 단계별 개발에는 동의하지 않겠다는 부정적인 시각이 많아 사업시행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세풍산단개발(주)는 당초 올 4월 중 주민설명회를 열어 의견을 청취하고 6월말 토지보상에 나선다는 계획이었으나 이주대책 합의에 난항을 겪으면서 아직까지 제대로 된 이주대상 주민들과의 대화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세풍산단개발(주) 관계자는 “당장은 10가구 정도가 살고 있는 소미도가 2단계 개발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아직 대상 필지가 확실히 전해지지 않은 데다 주민들이 저마다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어 원활한 이주대책 합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 “대상필지가 아직 정해지지 않은 만큼 주민들이 살고 있는 주거지를 제외한 채 2단계 사업을 추진하는 안도 나올 수 있다”며 “다소 늦어질 수 있지만 주민들과의 원활한 협상을 통해 해빙기 이후에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기본적으로 세풍주민들은 산단의 일괄개발을 요구하는 상황인데 별다른 장기대안도 없이 이 같은 주먹구구식 개발정책에 대해 신뢰를 보낼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특히 이주대책은 따로따로 진행하면서 주민들의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이 되고 있는 만큼 일괄합의를 통해 진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처럼 세풍산단이 분양률 저조의 늪에서 좀처럼 빠져나올 기미를 보이지 않자 주민들은 또 다른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분양률 제고에 쫓겨 환경오염기업 입주의 물꼬가 터질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우려다.

당초 전기장비 제조, 1차 금속, 금속가공, 운송장비, 기계 및 장비제조 등 신소재 산업 유치를 통해 광양항 배후단지와 연계한 친환경 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한다는 목표로 개발이 추진됐던 세풍산단이 계획과는 달리 지난 2016년 8월 세풍산단 입주업종코드를 화학물질과 화학제품(C20)과 플라스틱물질과 플라스틱제품(C22)생산 공장의 입주가 가능토록 변경했기 때문이다.

환경오염과는 거리가 먼 3~4차 신소재 화학업종을 유치하겠다는 설명이지만 화학산업 전업종의 유치가 가능토록 길을 열어준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지우지 못하고 있다.

한 주민은 “이 같은 업종 변경을 통해 공해 및 환경유해업체를 유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는 의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며 “소재 기능성 화학클러스터 단지에 걸 맞는 업종이 들어설 수 있도록 철저한 규제기준 및 유치제한 업종을 선정해야 해당업종에 대해서는 철저히 제척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