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대응은 연대회의 자체방안 마련해 추진키로

광양지역 10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양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가칭 ‘광양사회단체연석회의 2050’결성 참여를 보류했다.

‘광양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17일 광양만녹색연합 사무실에서 대표자·실무자 연석회의를 열고 △광양사회단체연석회의 2050 결성 참여의 건 △여수항쟁 기념위원회 발족 참여의 건 △LF스퀘어 ‘이마트 노브랜드 점포 개설 철회 촉구 연대의 건 △백남기 농민, 2주기 추모행사의 건 등을 논의했다.

이날 가칭 ‘광양사회단체연석회의 2050’결성 추진위 측은 제안서를 통해 “가칭 ‘광양사회단체연석회의 2050’은 시민사회단체가 향후 2050년까지의 광양발전방안을 앞장서 마련해서 시민들과 함께 자발적으로 추진해보자는 뜻”이라며 “1차적으로 12개 읍면동의 사회단체들이 자율적 연합을 통해 대표기구를 만들고, 시 단위의 사회단체들도 여기에 결합해 ‘광양사회단체연석회의 2050’을 결성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포스코의 사회공헌사업 광양추진 등 지역의 당면한 주요사안을 의제로 채택해서 논의하고 추진방안을 마련해 15만 시민들과 함께 실천해 가자는 것으로 직접민주주의 시대에 맞춤한 새로운 형태의 주민자치운동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양사회단체연석회의 2050’결성 제안배경에 대해서는 “포스코는 창립 50주년 사회공헌사업으로 한강변에 있는 ‘서울 숲’에 5천억원 상당을 투입해 2022년까지 세계적인 체험형 과학전시관인 ‘과학문화미래관’을 건립해 서울시에 기부키로 했고, 포항도 2022년 까지 2조 5천억원을 투입하는 상생협력강화 발전 양해각서를 체결 발표하고 추진 TF를 구성했다”며 “그러나 안타깝게도 광양시에는 이런 일을 추진할 수 있는 ‘포항발전협의회’와 같은 사회단체 연합이 없는 상태로 ‘광양사회단체연석회의 2050’을 결성해 포스코의 창립 50주년 사회공헌사업이 광양에서도 이뤄질 수 있도록 최우선 의제로 다뤄야 한다”고 제안했다.

논의 결과 연대회의는 광양사회단체연석회의 2050 결성에 참여하는 것은 부정적 의견이 다수임에 따라 참여 보류를 결정하고, 포스코 대응은 자체소위원회에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 대응키로 했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시민단체가 모든 일에 다 관여할 수는 없다. 특히 정확한 정보가 공유돼야 함에도 다른 목적성을 가지고 왜곡된 정보가 전달되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며 “포항에 2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상호협약은 △포스코 설비 투자와 환경개선사업 △산업용지 매입과 바이오산업 투자 △지진 피해지역 재건축사업 참여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사회사업 및 소외계층 지원사업 등 임에도 2조5천억 원이 2022년까지 지역에 바로 투입되는 것처럼 한 표현은 자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와 관련 정현복 시장은 지난 9일 열린 광양시민의 날 행사추진위원회에서 “지금은 떠들 때가 아니라 기다려야 할 때”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 한 위원은 “어린이 테마파크에 제철에서 1천억 정도 협조해 줬으면 좋겠다고 건의해야 한다”며 “포스코가 지역에 좀 더 기여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시민운동으로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정 시장은 “왜 안 주느냐. 빨리 내놔라. 이렇게 할 사항이 아니다. 저쪽에서 정리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며 “시민을 격앙되게 한다든지 하는 일은 자제를 해줬으면 한다. 회장이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나올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최근 진행 중인 ‘광양사회단체연석회의 2050’결성 추진이 면·동 주간행사에 동장이 참석하는 계획으로 공유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 담당팀을 표기하면서 관 주도로 진행되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