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교육재단 초·중·유치원 공립화 추진에 ‘반대 비등’

직장협의회 “공립화 속내 결국 재단 출연금 감축이 목표”

포스코교육재단이 중학교 무상교육 확대와 고교집중육성을 이유로 재단 내 초등학교와 중학교, 유치원을 공립화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다.

최근 포스코교육재단에 따르면 재단은 이달 중 포스코측과 전문가 등으로 이뤄진 태스크 포스팀을 꾸리고 광양과 포항지역 유·초·중학교 8개교를 대상으로 공립화 추진여부를 검토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포스코 경영진과 포스코교육재단 내부에서 의무교육 대상 학교인 중학교 이하 재단 소속 학교를 공립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불거졌고 대신 광양제철고와 포항제철고, 포항공고, 인천포스코고 등 재단 내 4개 고등학교를 집중 육성하자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언론에 따르면 포스코교육재단 관계자는 “포스코와의 논의를 통해 유·초·중학교 등 의무 교육대상학교는 공립으로 전환하고 고등학교 교육에 더욱 집중하자는 취지로 검토됐다”며 “학부모와 학생, 원 등 관계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공립화 추진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소식을 전해들은 교직원 등 학교 관계자와 학부모는 우려와 반대의 목소리가 함께 터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박태준 전 회장이 재단설립 이념으로 내세운 ‘교육보국’을 포기하는 것이라는 불만까지 제기되고 있다.

한 학교 관계자는 “이달 중 TF팀을 구성한다는 소식에 교사와 임직원들은 물론 학부모 쪽에서도 불안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며 “공립화가 되면 고용승계 등 교사와 직원 관련 문제도 문제지만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투자가 줄어 교육의 질 저하를 가져올 것이 불 보듯 뻔히 예견된 일이어서 모두 걱정하는 분위기”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직원 자녀비율이 줄었다는 것을 공립화의 한 이유로 든 것 역시 말이 되지 않는다. 포스코교육재단은 교육을 통한 사회기여와 공헌이라는 명분으로 만들어진 재단”이라며 “이제 와서 공립화 시키겠다는 것은 재단의 존립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초중학교와 유치원에 지원되는 재정규모는 계속 줄어 현재 유·초·중에 투입되는 전체 440억 원 중 재단출연금은 23%인 91억 원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공립화 추진의 진짜 이유는 사회기여부분 투자를 줄이겠다는 의도가 숨어 있다”며 “취임 직후 최정우 신임회장은 With POSCO를 기치로 내걸었으나 공립화의 숨은 배경을 살펴보면 Only POSCO를 선언한 것이 아닌 지 의심스럽다”고 날을 세웠다.

한 학부모는 “현재 학교에 이루어지는 교육프로그램을 신뢰하고 아이를 맡겼는데 공립화 되면 지금까지 해온 유수의 프로그램들이 사라지는 등 질적 저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며 “재단 소속 학교의 학부모와 교사, 학생들을 배제한 채 포스코와 재단이 일방적으로 공립화를 추진하겠다고 하는 것은 학교 구성원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꼬집었다.

이런 가운데 공립화에 반대하는 학교 관계자 등 포스코교육재단 직장발전협의회는 지난 10일부터 재단 산하 학교에서 8곳 유·초·중학교 공립전환을 반대하는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더나가 학부모, 지역주민 등 외부에서도 서명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포스코교육재단 직장발전협의회는 “포스코가 시대 변화에 따라 투자의 방향을 새로 설정한다고 가장했지만 결국 포스코교육재단 출연금 절감이 목표다”며 “언젠가는 고등학교들도 공립화 하려는 것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주장했다.

또 “포스코는 포스코교육재단을 설립한 박태준 설립 이사장의 ‘교육보국’ 정신을 계승해야 할 사회적 의무가 있다”면서 “박태준 설립 이사장의 교육철학과 뜻을 이어받아 각 학교를 계속 유지·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