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회, 2018년 7회, 올 들어 벌써 9회

오존발생 원인규명과 근본적인 대책마련 필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오존주의보 발령 횟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광양시에 따르면 지난해 7회를 기록했던 오존주의보 발령 횟수는 지난 5월 5회, 6월 4회로 벌써 올해 들어서만 9회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1일 오전 11시 중동지역 오존은 0.129ppm으로 ‘나쁨’ 수준을 나타냈으며, 지난달 24일엔 오후 3시, 8시 두 차례에 걸쳐 오존주의보가 발령되기도 했다.

지난 2015년 광양지역은 단 한건의 오존주의보도 발령되지 않았다. 당시 시는 “대기환경개선 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2016년 4회에 이어 2017년 엔 6회, 2018년 7회를 기록하던 것이 올해 들어선 벌써 9회가 발령됐다.

오존은 대기 중의 질소산화물(NOx)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바람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강한 태양광선으 로 인해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생성되며, 여름철 기온과 일사량의 영향을 많이 받는 12:00~16:00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고농도의 오존에 반복 노출될 경우 가슴통증,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기관지염이나 폐기종, 천식 환자 의 경우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주의보가 발령되면 발령지역 내 차량운행을 자제해야 하고, 특히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 환자는 외출 및 실외활동을 삼가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정현복 시장은 지난 1월 신년간담회에서 “환경개선을 위해 환경법이 느슨했을 때 들어선 공장들이 강화된 환경법에 맞게 시설을 개선하도록 지도하는 한편, 나무를 심고, 꽃 을 가꾸고, 물청소 하는 것 말고 없다”고 밝힌바 있다.

그러나 이런 정도로는 증가하고 있는 오존오염 발생을 저감할 수 없다며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는 목소리다.

중마동에 사는 한 시민은 “안 그래도 요즘 미세먼지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데 마스크로 막을 수도 없는 오존은 도대체 어떻게 막아야 하느냐”며 “본격적 인 여름이 시작되는 7월에 지난해와 같이 폭염이 지속된다면 오존농도가 경보수준으로 더욱 심해질까 걱정”이라 고 말했다.

환경단체 관계자는 “광양만권은 1999년 정부가 ‘대기환경규제지역’으로 고시하면서 대상오염물질을 오존으로 지정했다. 그리고 20년이 지나도록 전라남도와 광양시는 오존오염 저감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나무를 심고 도로에 물을 뿌리는 것도 좋지만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오존발생에 대한 원인규명과 근본 적인 대책마련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오존주의보 발령 횟수가 증가추세를 보이는 것은 산단 및 컨테이너 부두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의 광화학 반응에 의해 체감 오염도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며 “시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산단 화학물질 배출 자료 분석 등을 통해 오존이 어떤 패턴으로 생성되는지 연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광양시는 오존 발생 저감을 위해 살수차 운행, 노후 경유차 조기폐업 사업(370대 폐차지원), 친환경 자동 차보급(전기자동차 100대, 전기이륜차 21대),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지원사업 등을 시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