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안전 최우선…이용자 흐름 파악 후 철거여부 결정

광양시 “안전시설물 추가설치 등 검토에 들어가겠다”

광양시가 최근 중앙초등학교와 동광양중학교 인근 대로변에 설치된 육교 두 곳을 철거키로 결정했다는 소식이 광양시민신문 보도(2019. 5. 26)를 통해 알려지자 “학생안전을 최우선 해야 한다”는 시민사회의 지적이 잇따랐다.

결국 광양시는 당장 철거한다는 계획에서 한 발 물러났다. 육교를 당장 철거하는 대신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한 후 2개월 동안 육교와 횡단보도에 대한 보행자들의 이용 흐름을 파악한 뒤 철거여부를 다시 논의하겠다는 방향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파악됐다.

광양시의회 백성호 의원에 따르면 도로과 등 광양시 실무부서는 지난달 27일 면담을 통해 일단 육교를 철거하지 않은 상황에서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한 뒤 육교와 대각선 횡단보를 2개월여 동안 운영해보고 육교 이용자가 없을 경우 다시 철거여부를 논의키로 결정했다.

광양시 관계자는 “경사로인 중마터널 출구 도로변에 과속 방지턱 등 학생 등 보행자 안전시설물을 먼저 설치한 뒤 안전상황을 살펴보고 육교 철거여부를 결정키로 했다”고 밝혔다.

광양시의회 백성호 의원은 “육교를 철거하는 문제는 해당 학교당국과 주변 시민들과 충분히 소통해 결정해야 한다”며 “교통사고 등 학생들의 안전과 생명에 직결된 문제인 만큼 당장 철거하기보다 여러 대안을 검토하기 난 이후 결정하는 게 옳다는 게 시민 대부분의 생각이었으나 해당 지역구 시의원에게조차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채 서둘러 공사에 들어가겠다는 집행부의 결정은 잘못”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나 “지금에서라도 생각을 바꾼 것은 그나마 대행”이라며 “행정이 아닌 시민들의 입장에서 사안들을 다시 한 번 살펴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광양시는 지난달 10일 중앙초와 동광양중에 공문을 보내 학교 앞 대로변에 설치된 육교를 철거하겠다는 계획을 통보했다. 도시미관 향상과 교통약자 및 보행자 중심으로 도로를 개선하기 위해 육교를 철거한 후 대각선 횡단보도와 신호등을 설치해 안전한 도로교통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광양시는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지난 2월 진행된 시민과의 대화에서 또다시 육교철거문제가 대두됐다는 이유를 들었으나 지난 2017년과는 달리 시의회 의견 등 별다른 여론청취과정을 생략한 채 사업을 추진하면서 역풍을 맞았다.

무엇보다 도로여건이 전혀 달라지지 않은 상황에서 2017년에는 찬반여론이 팽팽하다는 이유로 철거불가 방침을 정했으나 올해의 경우 기습적으로 철거강행에 나섰다가 시민사회와 지역 정치권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