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근로감독과 안전보건진단 요구…정치권도 비판 동참

민주노총 전남지역본부와 전국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금속노조 포스코 사내하청지회 등 4개 노동단체는 지난 3일 광양제철소 1문 앞에서 광양제철소 포스넵 공장 수소가스 폭발사고와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와 고용노동부를 규탄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최근 시민단체로부터 최악의 ‘산재기업, 살인기업’으로 선정된 포스코가 또 다시 노동자를 죽였다”며 “위험의 외주화가 부른 참사”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번 사고는 원청인 포스코가 기본적인 안전점검과 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을 시켜 일어난 중대 재해”라며 “탱크에 잔류한 수소 가스를 확인하지 않고 탱크 배관 보수작업을 시킨 것은 안전에 대한 포스코의 불감증에서 비롯됐다”고 꼬집었다.

또 고용노동부를 향해서도 “2018년 6월 광양제철소 크레인 협착 사망사고 때도 특별금로감독을 요구했지만 이를 거부했다”며 “중대 재해에도 특별근로감독을 거부한 고용노동부 여수지청, 위험의 외주화 금지라는 국민 약속을 외면한 문재인 정부의 책임도 피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포스코 대표이사의 공개 사과와 함께 배상과 보상, 그리고 정기적인 노사 합동 현장안전점검, 더나가 사내하청노동자의 정규직 전환 등을 요구했다.

고용노동부와 정부에 대해서도 광양제철소 전체의 특별근로감독 및 안전보건진단을 실시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포스넵 공장을 비롯한 가스 발생 탱크가 있는 모든 공장 작업중지 확대, 작업중지해제심사위원회 노조 추천 전문가 참여 보장을 촉구했다.

정의당 전남도당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포스코의 계속되는 산업재해에 대한 진상을 규명해 줄 것과 안전보건 최고책임자와 관련자들을 강력한 처벌을 촉구했다.

전남도당은 “포스코에서는 지난 한 해 5명의 노동자가 작업 중 목숨을 잃었다. 이번 사고는 올해 2월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이후 4개월 만에 또다시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이라며 “이렇게 계속되는 포스코의 중대 재해에 대해 고용노동부와 노동조합과 함께 합동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 철저한 조사와 함께 그 책임을 명확히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양경찰서는 3일 이번 사고에 대한 정밀조사에 들어갔다. 광양경찰서는 “지난 1일 2차전지 사업장 정비작업 도중 폭발로 1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한 포스코 광양제철소 사고의 원인과 피해 규모, 안전지침 준수 등을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