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원 부당징계 등 노조와해 프로젝트 가동 중”

부당노동행위 혐의 제선부 선결공장장 등 2명 고소

최정우 회장 취임 직후 포스코가 노사관계에 대한 유화 제스처가 나올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노조파괴 등 부당노동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게 현장의 목소리다.

금속노조 포스코 지회와 민주노총 전남지역본부와 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지난달 26일 광양제철소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스코 노조파괴 중대범죄자 직위해임과 부당노동행위 중단” 등을 촉구했다. 또 부당노동행위 재발 방지를 위한 광양제철소장 항의면담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회견문을 통해 “무노조경영 50년의 억압과 굴레에서 벗어나 2018년 9월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를 설립하고 나서부터 포스코 자본은 초지일관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를 파괴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가동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2018월 9월 추석에도 포스코는 노조와해 프로젝트를 계획하는 팀회의를 진행했고 2018년 12월 지회장을 포함 지회지도부 5명 중 3명 해고 2명 정직이라는 부당해고 및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했다”고 전제한 뒤 “특히 올해 들어서는 감시와 미행, 불법촬영 등을 하다가 발각되면 후 도주하는 부당행위를 자행한 것도 모자라 5월 현재 노동조합 탈퇴 협박, 노동조합 간부 부당징계, 노동조합 대의원 강제전직 등 온갖 부당노동행위가 판을 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포스코가 노조파괴 사업장의 오명을 벗고 노동존중의 사업장으로 거듭나고 더 나아가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이번 부당노동 행위자에 대한 조사와 직위해제를 통해 이런 행위들을 근절시켜야 한다”며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는 것은 포스코가 부당노동행위자들의 행동에 대해 묵인하고 방조하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들 단체는 이날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는 A공장장에 대한 직위해제 △포스코 내 모든 부당노동행위 중단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인정 △죽음의 면담중지 및 노조 활동 보장 △노조 활동으로 인한 불이익처분 복원 △부당징계 불이익처분 철회 등을 포스코에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 이후 참가단체는 광양제철소장 면담을 진행하려 했으나 포스코 사측의 막아서면서 면담은 이뤄지지 못했다.

이와 관련 지난해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설립 이후 노조할 권리와 노동자의 처우개선 활동을 하는 조합원들에 대해 노동조합 탈퇴를 종용하고 노동조합을 비방하는 등 중간 관리자들의 부당노동행위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게 포스코 지회의 주장이다. 포스코 지회는 지난달 10일과 21일, 부당노동행위를 이유로 포스코 제선부 소결공장 A 공장장과 B 부공장장을 노동청에 고소한 상태다.

포스코지회는 여수지청에 제출한 고소장을 통해 공장장 A씨는 휴무일 선전전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사무실로 불러 조합원들을 훈계하거나 고함과 폭언을 했고 부공장장 B씨는 포스코지회 조합원을 불러 노동조합 탈퇴를 위한 면담을 진행하면서 상주근무 중인 조합원에게 민노(포스코지회)를 탈퇴하면 교대근무로 바꿔주겠다고 회유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