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투쟁승리를 위한 화물연대전남지부 결의대회

포스코의 운송료 인상과 육송물량 확대를 요구하는 화물연대전남지부 결의대회가 지난달 28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1문 앞에서 열렸다.

이들은 “물가가 올라서 기름값, 인건비, 소모비용 등 직접비용, 간접비용이 모두 상승했는데 운송비는 오히려 하향경쟁을 시키는 최저입찰제는 폐지되어야 마땅하고 운송료는 인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물연대는 “포스코가 세계철강 1위를 자랑하기까지, 그 태생부터 육로수송 화물노동자의 피와 땀, 목숨이 서려있다. 화물노동자는 낮밤을 가리지 않고 꽁꽁 언도로와 열사에 녹아내리는 아스팔트를 달리며, 화물차 뒷칸 비좁은 한 평에 찌든 잠을 해결해가며, 포스코의 내수와 수출을 위해 뼈와 살을 녹이는 노동으로 포스코를 세워냈다“며 “포스코가 이익창출을 위해 철송-해송을 늘림에 따라 그 피해는 오롯이 화물노동자의 생존권 위협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포스코와 코레일의 철도수송은 시장논리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물류시장 생태계를 교란하는 시장파괴 행위이다. 코레일은 수송물량을 늘린다는 목적하에 ‘철도수송 보조금’을 포항과 광양에 특정해 지급해 왔는데 이는 코레일의 이익창출보다는 실적 쌓기에 실제 목적이 있는 반시장적 공기업의 관료주의 행태“라며 ”포스코와 코레일은 이러한 부당하고 불공정, 부도덕한 반칙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엄연히 포스코와 운송계약을 맺은 협력업체가 있는데도, 이를 통하지 않고 육로수송 직상차라는 수단을 추가로 동원해 다른 화물차들을 더 낮은 단가의 수시입찰경쟁에 몰아넣고 있다”며 “차량의 한대당 기본운송료를 무시하고 오직 톤수로만 따지는 어이없는 이윤절대시 행위도 즉각 중단하고 부적운임제를 즉각 적용하라”고 요구했다.

화물연대는 “우리의 요구는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요구이다 이 정도의 요구조차 들어주지 못한다면 포스코는 더 이상 기업으로서의 존재가치가 없다”며 △운송료 현실화 △최저입찰제 개선 △육송물량 확대 △부적운임제 적용 △직상차를 폐지 등을 포스코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