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 15일 출범

최근 들어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환경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고 합리적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가 오는 15일 출범한다.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는 정부주도 거버넌스 발족에 따른 광양지역 협의체 구성요구와 광양시 주도 대기환경개선 민·관·산·학의 공동협의체 추진으로 지역사회와의 이해와 소통으로 공감할 수 있는 개선방안 마련이 필요함에 따라 추진됐다.

민·관·산·학이 함께하는 협의체에는 행정기관으로 광양시가, 기업에서 광양제철소와 광양상공회의소, 민간에서 광양시민단체협의회, 태인동발전협의회, 광양시지속가능한환경협의회, 전문그룹에서 전남녹색환경지원센터와 RIST 미세먼지연구센터 등이 우선 참여하며, 이밖에 참여를 원하는 기관이나 단체는 추가로 신청할 수 있다.

조속한 대기환경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6개월 간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는 지역사회에서 공감할 수 있는 단계적 광양대기환경개선과 기업의 적극적인 저감기술 도입방안 마련에 나선다.

이를 위해 시민·환경단체는 광양만권 대기환경감시와 개선 방향을 논의하며, 광양시는 대기환경개선 과정 점검 및 설비투자를 독려한다. 또 환경전문가는 광양만권 중·장기적 대기환경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기업은 적극적인 저감기술 도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협의체는 지역사회와의 이해와 소통으로 공감 가능한 전문가의 개선방안이 마련될 경우 기업체의 개선사례 및 투자계획 등을 포함해 ‘광양 대기환경개선을 위한 대시민 보고’를 통해 지역사회에 공개 보고할 계획이다.

한편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는 출범에 앞서 지난 4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긴급 연석회의를 갖고, 지난 1일 발생한 광양제철소 정전사고 관련 광양제철소의 사고 현황 설명과 사고수습을 위한 향후 계획 등을 듣고, 이에 대한 문제점 등을 살폈다.

이어 이번 사태를 불러온 변전소 수전설비현장을 방문해 설비책임 관계자로부터 사고 당시 차단시설의 오류 원인, 설비 전체의 현황, 향후 운영계획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참석자들은 “광양제철소는 코크스로 내 압력상승으로 인해 폭발방지를 위한 안전밸브가 자동 개방돼 플레어스택(가스를 태워 독성 등을 없애 대기 중에 내보내는 장치)을 통해 잔류가스 연소 배출이 진행됐다고 하나, 영산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순식간에 가스가 플레어스택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설 정도로 차오르면서 독성을 없애지 못한 채 블리더를 열어 가스를 내보냈다’고 말하고 있다”며 “플레어 스택을 거치지 않고 가스를 유출한 것이라면 이는 대기환경보전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번 사고는 제철소 가동이후 최대의 정전 사고였다. 화염이 치솟고 시커먼 연기가 인근 지역 하늘을 뒤덮었으나 행정이나 기업이나 재난상황을 알리지 않아 주민들을 불안케 했다”며 “사람이 우선인 만큼 지역주민들이 사고 상황을 즉각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할 것”을 광양시와 광양제철소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