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노위, 3명 부당해고 판정에도 포스코 입장 없어

최근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부당해고 판정을 받은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포스코의 중노위 판정이행을 촉구하면 1천km에 달하는 전국 자전거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포스코지회는 지난달 26일 포항 포스코 본사 앞에서 전국 자전거 행진 출정식을 갖고 이달 2일까지 전국 1천km 자전거 행진에 들어갔다. 이날 포스코지회 조합원 김의현 씨 등 3명은 포항 포스코 본사 앞 출정식을 시작으로 오후 1시 고용노동부 포항지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출발한 포스코지회는 27일 대구경북지방노동위원회 앞에서 결의대회 및 선전전을 진행했다.

28일 세종시 중앙노동위원회 앞을 거쳐 지난달 30일 서울 포스코센터 앞 기자회견을 진행한 뒤 이달 2일 광양제철소를 거쳐 다시 포항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이들은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26일부터 전국 1천km를 자전거로 달리는 대장도에 나서 오늘 포스코센터 앞에 도착했다”며 “오직 포스코가 부당 해고해 8개월째 일터로 돌아가지 못하는 해고노동자의 복직을 위해서”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9월 23일 노동자들은 포스코 노무협력팀이 모여 노조파괴를 획책하는 회의 현장을 발각하고 현장에서 관련 문건을 획득해 이를 공개했다”며 “그러나 포스코는 자신들의 행위에 대해서는 일상적 노무업무라고 포장하면서 노동자들에게 폭력이니 무단침입이니 하는 혐의를 덮어씌워 지난해 12월 11일 3명을 해고하고, 2명에게는 정직의 징계를 내렸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달 14일 중노위는 포스코의 이러한 해고 등 징계에 대해 양정이 과다하여 부당하다며 부당해고 구제명령을 내렸고 마침내 원직 복직의 길이 열렸으나 구제명령에도 불구하고 포스코는 현재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나가 “포스코가 중노위 판정에 불복하고 구제명령을 취소해 달라는 행정소송을 제기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들리고 있다”며 “우리는 다시 한번 포스코에 중노위의 부당해고 구제명령 이행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더해 “스스로 ‘기업시민-with POSCO’라며 이윤추구를 넘어 공동체의 일원으로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면 포스코는 응당 중노위의 부당해고 구제명령을 이행해야 한다”며 “그러지 않는다면 기업시민-with POSCO는 새빨간 거짓말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지난달 14일 중앙노동위원회는 “포스코의 노조간부 3명에 대한 해고의 징계양정이 과다해 부당하다”며 복직 판정을 내렸으나 현재까지 포스코는 해고자 복직 관련 그 어떠한 입장도 내놓고 있지 않은 상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