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조합 탄압 중단도 요구…특별근로감독 요구

정의당 전남도당이 최근 들어 발생한 포스코 노조와해문건 실행 의혹과 폭발사고, 음용수 오염사고를 두고 정부와 전남도의 엄정한 조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지난 8일 논평을 통해 “고용노동부의 엄중수사 촉구와 전남도의 강력한 행정처분”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속적으로 포스코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현장 노동자의 사망사고와 함께 화재가 발생하며 시민들을 불안하게 하더니 최근에는 현장 노동자들이 식수로 사용하는 음용수에 오염수가 포함돼 수도꼭지를 틀면 바로 오염수가 배출되는 사고를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나)포스코는 일련의 사태에 대한 진상 조사와 재발 방지보다 사고를 은폐시키기 위해 사진 촬영 금지와 외부 유출 금지를 직원들에게 지시하며 오염사고를 언론에 제보한 노동자를 발본색원한다며 현장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동조합 탄압 의혹도 꼬집었다. 이들은 “지난 2018년 포스코 노동자들은 무노조 경영 전략에 맞서 민주노조를 결성했으나 포스코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통해 노동조합 탈퇴를 종용했다”며 “노동조합을 탈퇴하지 않은 조합원에 대해서는 인사상 불이익을 준 반면 조합원 탈퇴를 많이 받아낸 파트장에 대해서는 포상금과 성과금을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더 나가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간부 3명에 대한 중앙 노동위원회의 해고자 복직판정을 현재까지도 이행하지 않고 노동조합을 탄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남도당은 “포스코 현장은 지난 2년 동안 9명의 원·하청 노동자가 사망하고 50여명의 노동자가 중경상으로 산업재해를 입었다”며 “다소 늦은 감이 있으나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와 산재 은폐, 폭발사고와 음용수 사고에 대한 엄정수사는 물론 특별근로감독을 전면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