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식 부재…운전자불편, 사고위험까지

광양시가 지난해 지난 4월 22일부터 4대 불법 주정차구역에 대한 주민신고제 시행에 들어갔으나 1년여가 넘게 흐른 지금까지 지역 도로 곳곳에서 불법 주정차가 만연한 실정이다. 홍보 부족 탓도 있겠으나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 시민의식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일몰 이후부터 아침 8시까지의 시간대에 가장 심하게 불법 주정차가 이루어지는 상황이다. 이러한 불법 주정차는 버스정류장이나 횡단보도, 소화전 인근, 도로 모퉁이 등 4대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 대상은 물론 어린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도입된 스쿨존에 이르기까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있다.

광양시가 4대 불법 주정차 구역 주민신고제를 도입한 것은 이들 지역의 불법주정차가 시민이나 운전자의 불편을 상습 야기하는 지점이기도 하거니와 운전자 시각을 가리는 등 안전사고를 일으키는 요인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광양시가 상습 불법 주정차 예상지역을 대상으로 불법 주정차 단속을 벌이고 있으나 주요 도로 곳곳을 모두 관리 감독하기에는 인력과 예산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에서 시민의식 개선을 물론 제도 정비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게 시민사회의 지적이다.

광양시민신문은 현재 광양지역 주요 도로 곳곳에서 성행하고 있는 불법 주정차 현실과 무너진 시민의식을 지면에 담아 그 같은 논의를 촉구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