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인철 기자

국립과학관 유치전이 뜨겁다. 지난달 5일 최종 마감 결과 경기도 평택시, 인천 미추홀구, 서울 구로구, 강원 원주시, 경남 김해시, 경북 문경시, 울산 남구, 전남 광양시, 전북 군산시, 충남 부여군 등 10곳이 신청한 상태다.

국립과학관은 2 0 2 1 년 착공해 2023년 준공될 예정이다. 총 350억원의 공사비가 투입된다. 이 중 70%(245억원)는 국비로 지원하고 나머지 30%(105억원)는 해당 지자체가 투자를 하는 방식이다.

과학관 유치에 성공하면 연간 방문객이 최소 50만명에서 최고 15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를 통해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어 해당 기초자치단체는 물론 광역자치단체와 의회 차원에서 유치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로서는 원주시가 가장 적극적인 모양새다. 원주시와 원주시의회는 물론 강원도와 강원도의회, 강원도 시장군수협의회까지 나서 과학관 건립을 신청한 원주시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광역 차원에서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이들은 한목소리로 문화 체험의 기회가 적은 강원도에 국립과학관이 건립돼야 한다는 뜻을 각계에서 정부에 전달하고 있다. 지역국회의원인 송기헌, 이광재 의원 역시 공동 주최한 포럼을 통해 과학관 유치 당위성에 힘을 싣고 있다.

부여군이 유치를 신청한 가운데 충남도 양승조 지사는 과학관 유치를 도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는 등 강원도와 마찬가지로 능동적 대처 중이다. 충남도 역시 전문과학관이 없는 탓에 과학관 부여 유치가 당연하다는 논리를 펴는 중이다.

전북 군산시는 과기부 공모 전부터 일찌감치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과학관 유치를 위해 전북도와 군산시가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정부를 공략 중이다. 이런 가운데 군산대와 한국식품연구원,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원 등 지역 10개 기관이 과학관 유치와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상태다.

이처럼 국립과학관 유치에 광역은 물론 전 기초자치단체와 기관까지 나서서 전력투구를 펼치고 있는 다른 후보 지역과는 달리 광양을 과학관 유치선수로 내세운 전남도는 상대적으로 너무 조용하다. 아니 차갑다. 전남도의회의 침묵도 너무 한데 하다못해 광양시의회에서조차 입을 다물고 있다.

유치전을 불과 10여일을 남겨두고 전남도 관계자와 서동용 국회의원이 함께 과기부 장관을 만나 광양유치를 건의하고 나섰으나 사활을 걸고 유치전을 펼치고 있는 다른 지역과는 심각한 온도 차가 느껴지지 않을 수 없다.

예산과 확장성이 다르다고는 해도 나주 유치전을 벌였던 방사광가속기 상황과 비교하면 버린 자식 취급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든다면 너무 과한 지적일까. 오죽하면 “지역발전을 위해 무엇이라도 더 채우려고 하는데 정작 지역 정치권은 이처럼 냉담할 수 있느냐”는 공무원의 하소연에 고개가 절로 끄덕여질 정도다.

유치에 실패하면 동네가 끝장이라도 날 것처럼 성명과 건의가 잇따랐던 방사광가속기 유치전과는 염원의 크기가 다르더라도 과학관 유치를 위해 전남도와 전남도의회, 그리고 광양시의회가 목소리를 내지 못할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이 같은 침묵이 전남, 특히 광양에는 정말 국립과학관 건립이 필요 없는 사업이라는 뜻인지도 묻고 싶다. 그렇지 않다면 그들의 침묵은 금이 아니라 방관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