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 경위 파악 나서…추가 조치 나올 수도

지난 4일 코로나19 감염증 2단계 상황에서 현충탑 참배 이후 단체식사를 했다가 전국적인 망신살을 샀던 광양시의회에 대해 행정안전부가 이례적으로 조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엄중한 코로나19 3차 대유행 상황에서 여론의 뭇매를 맞더니 결국 행안부가 감사라는 초강수 카드를 꺼내든 모양새여서 그 결과에 눈길이 쏠린다.
행안부는 지난 11일과 12일 이틀간 행안부 조사관을 파견해 광양시청 상설감사장에서 의회사무국과 식품위생과 등 관련 부서 공직자들을 불러 방역지침을 어기고 단체식사를 하게 된 경위와 함께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특히 이례적으로 하루를 더 광양에 머물렀는데 공직사회 일각에서는 광양지역 방역 준수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추측을 낳고 있다.

광양시의회는 지난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강화된 상황에서 현충탑 참배 행사 후 광양시의회 의원 10명과 사무국 직원 7명 등 모두 17명이 인근 식당에서 함께 단체식사를 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싸늘한 여론을 자초했다.
결국 진수화 광양시의회 의장은 지난 7일 사과문을 발표해 신중치 못한 행위였음을 시인하고 사과했다.

그는 사과문을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사적 모임 5명 이상이 금지된 상황에서 새해 시작부터 진중하지 못한 행동으로 시민 여러분께 실망을 안겨드려 송구한 마음과 자성을 느낀다”며 “이번 일로 많은 것을 깨닫고 공인으로서 가져야 할 도덕적 책무와 행동기준을 깊이 되새기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광양시 역시 1차 경고로 끝날 수 있는 상황이었으나 비난이 거세지자 이례적으로 1차 위반에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서둘러 논란을 잠재우려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으나 이번 행안부 조사가 이루어지면서 그 결과에 따라 큰 부담을 안을 수밖에 없게 됐다.

무엇보다 공직사회는 애꿎은 의회사무국 직원들에게 불똥이 튈 수 있다는 우려가 팽배한 분위기다.
광양시 관계자는 “어떤 경위로 이번 일이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절차로 알고 있다”며 “행안부 조사결과 통보에 따라 추가조치 등이 진행되지 않겠냐”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