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궐선거 정국 부동산 민심 악화에 전격 징계 나선 듯

엎친 데 겹친 형국…정치적 타격 불가피

더불어민주당이 본인과 가족 소유 토지에 소방도로 개설에 따른 이해충돌 논란이 일고 있는 정현복 광양시장을 2일 전격 제명했다.

민주당은 이날 정 시장의 윤리감찰단 조사에 불응하고 탈당 의사를 피력한 점을 고려해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어 비상 징계를 의결하고 ‘제명’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같은 날 오전 정 시장도 탈당계를 제출한 상태였다.

이처럼 민주당이 정 시장에 대해 전격적으로 제명을 의결함에 따라 21대 총선 전인 지난 2019년 4월 민주당에 복당한 정 시장은 2년여 만에 당적 박탈이라는 불명예스러운 타이틀을 손에 쥔 채 다시금 무소속의 길을 걷게 됐다.

정 시장과 가족을 둘러싼 부동산 증식 의혹이 끊임없이 터져 나오자 민주당 전남도당은 징계 하루 전인 지난 1일 정 시장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당 윤리감찰단에 보고하고 당 차원의 직권조사를 요청했다.

민주당 전남도당은 그간 정 시장이 본인 소유 땅에 도로를 개설하거나 개발지구에 편입된 토지 보상을 대토가 아닌 현금으로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뒤 경찰 수사와는 별개로 당 차원의 조사를 펼쳐 당 윤리감찰단의 직권조사를 요청했으나 정 시장이 이를 수용하지 않으면서 내부적으로 갈등을 빚어왔다.

윤리감찰단 직권조사에 불응한 정 시장은 결국 2일 오전 지역구 의원인 서동용 국회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을)에게 전화로 탈당 의사를 전달한 뒤 곧바로 탈당계를 제출한 상태였다.

정 시장은 같은 날 광양시민신문 기자와 만나 ”오전 민주당 전남도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며 ”개인적으로 할 말이 없을 수 없으나 당의 부담을 줄 수 없다는 생각에 탈당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이 이 같은 정 시장의 탈당계를 수용하는 대신 당 징계 최고 수위인 제명을 결정하면서 당내 입지가 좁았던 정 시장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크게 분노한 당심을 그대로 내비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LH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정부와 여당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큰 상황에다 서울과 부산시장 등을 뽑는 보궐선거를 앞두고 터진 정 시장 부동산 의혹을 단호하게 대처하지 못할 경우 민심 이반이 클 것이라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이해충돌 논란으로 정치 인생에 가장 큰 위기를 겪고 있는 정 시장으로서는 이번 민주당의 제명 결정으로 3선을 노리던 정치적 행보가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한편 정 시장은 같은 날 ‘더불어민주당 당원동지들에게 드리는 탈당의 변’이라는 입장문을 통해 “최근 언론에서 확인되지 않은 부동산 관련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더이상 당에 부담을 드리지 않기 위해 탈당하고자 한다”며 “걱정과 심려를 끼쳐드린 데 진심으로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기된 의혹에 대해 조금이라도 부끄러운 일을 한 적이 없다”며 “그러나 지방선거가 다가오다 보니 이에 편승해 일부 세력이 지속적으로 시정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또 제 개인 부동산에 대해서도 문제가 있는 것처럼 부풀리고 있다”고 말했다.

정 시장은 “이 같은 상황에서 부득이 당을 떠남으로써 당에 부담을 주지 않고 당원의 신분이 아닌 상태에서 사법기관에 소상하게 밝히고 올곧은 판단이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며 “탈당 후에도 시정 전반에 대해 걱정하지 않도록 잘 챙겨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정면 돌파를 선언한 셈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