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협의회 “시민 자존감에 심각한 훼손”

민주당 일색 광양시의회도 “이번 사태 심각”

▲ 정현복 시장

본인과 가족 명의 토지에 잇따라 도로를 개설하는 등 재산증식 논란에 휩싸인 정현복 시장에 대해 해명과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긴 침묵을 이어가던 정 시장이 뒤늦게 입장을 내놨다. “법적 책임을 지게 될 경우 즉각 시장직에서 물러나겠다”는 게 요지다.

정 시장은 지난 2일 입장문을 통해 “최근 LH사태와 맞물려 41년 전 매입해 농사를 짓다 세차장으로 사용해온 광양읍 호북마을 땅에 도로개설 등 저에 대한 부동산 논란과 관련해 법적 책임을 지게 될 일이 발생한다면 그 즉시 시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언론 등의 의혹 제기가 잇따르자 시장직을 거는 강수를 둔 것이다.

또 “이번에 제기된 부동산 논란과 관련해 조금이라도 부끄러운 일을 한 적이 없다”며 “불신을 야기시키거나 음해할 목적으로 도가 넘어서는 행위, 확인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른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지역의 민심을 편 가르고 명예를 훼손시키는 행위에 대해서는 끝까지 법적책임을 물을 것”이라고도 했다.

의혹이 잇따르고 여론이 싸늘해진 분위기와는 달리 다소 강도 높은 발언이 나온 셈인데 언론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시민들을 향해서는“이번 논란으로 상심이 크실 시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법기관의 올곧은 판단이 나올 때까지 믿고 조금만 더 지켜봐 달라”고 읍소했다.

지난달 22일 이해충돌 논란이 처음 언론을 통해 알려진 뒤 광양시의회 등 지역정치권과 시민단체는 정 시장의 해명을 잇따라 촉구해왔다. 그러나 정 시장은 추가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에서도 별다른 입장을 밝은 채 침묵으로 일관하면서 시민사회의 궁금증을 스스로 키우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가장 먼저 말문을 연 곳은 광양시의회다. 광양시의회는 지난달 30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최근 언론매체를 통해 정현복 시장과 가족 소유 토지와 관련해 공직자 이해충돌 논란이 제기되면서 전남경찰청은 정 시장을 부패방지법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하고 수사에 착수했다”며 “시장은 의혹에 대해 한 점 부끄럼 없이 시민 앞에 해명하고 입장을 밝혀야할 것”이라며 해명을 촉구했다.

이어 “집행기관은 법과 원칙에 따라 투명하게 업무를 추진함으로써 시정 전반에 대한 공정성이 담보되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우리 의회 역시 집행기관을 견제·감시해야 하는 기능을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했음을 반성하며 이러한 문제점이 재발하지 않도록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깊이 통감한다”고 전했다.

광양시의회는 소속 의원 13명 가운데 정 시장과 같은 민주당 소속 의원이 12명에 이른다는 점에서 이번 입장문 발표는 다소 이례적으로 평가된다.

여기에 더해 광양참여연대와 광양환경운동연합, 광양YMCA, 광양YWCA 4개 단체로 구성된 광양시민단체협의회(이하 시단협)도 하루 뒤인 지난달 31일 성명을 내고 정 시장의 해명과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시단협은 성명을 통해 “최근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사실 여부를 떠나 참담한 심정이다.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부동산 관련 이해충돌 논란의 중심에 광양시장이 거론되고 있는데 따른 한없는 실망감 때문”이라며 “사태의 심각성과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 및 알 권리 충족을 위해 정 시장은 제기되고 있는 의혹에 대해 침묵할 것이 아니라 사실관계를 명확히 설명하고 시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끝없는 의혹 제기와 수사 장기화는 광양시민의 자존감을 심각히 훼손한다”며 “수사당국은 제기된 의혹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하루빨리 사실 여부를 명명백백히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