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신가구 증가로 혼자서 즐기는 노래방, 1인 테이블에 앉아 혼자 고기를 구워먹는 여성, 자녀 몰래 맞선을 준비하는 부모의 모습이 TV에 비춰집니다. 자신만의 공간,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듣고 싶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얻는 독신 생활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지요. 이런 변화된 환경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은 결혼생활을 선택합니다.

결혼 생활을 하게 되면 배우자에 대해 신경 써야 하고, 배우자와 공동의 관심사를 찾고, 서로 양보하면서 살아야 하는 것도 알고 있으면서 말입니다. 엊그제 결혼기념일을 보낸 친구에게 결혼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어봤더니 ‘인생에서 무언가를 더하기 위한 기회’라고 말하며, 결혼 후 모든 일이 훨씬 좋아질 것이라는 큰 희망을 가지고 출발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만들어낸 가정의 기본설계도의 일부가 될 수 있으며, 설계도를 잘 그리고 활용해 갈려면 먼저 배우자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부부는 서로 잘 알지 못한 사람과 결혼을 해서 사는 것입니다,

교제 기간이 짧은 사람도 있지만 오랜 기간 알고 결혼한 부부도 서로 알지 못했던 부분이 많은 것입니다. 서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보여주는 결혼! 두 사람이 만나 한 가족을 이루어 산다는 것이 기대 이상으로 힘들 때도 있지만 그것을 잘 유지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간다면 정말 훌륭하고 가치 있는 일입니다.
가정생활에 도움이 되는 ‘새로워짐을 아는 가족’을 소개합니다.

월 1회 가족사랑의 날을 지정해서 공통 주제로 의견을 나누는 것입니다. ‘요즘 나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가?’를 자신과 가족 모두에게 꺼내 보는 것으로, 이 시간만큼은 무조건적인 사랑과 무비판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와 다른 사람들과 함께 현재의 상태를 인정하는 것은 가족원간의 이해를 넓히고 흥미로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때론 이해하기 어렵고 알게 된 사실이 반갑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것 역시 인생의 한 부분이며 존재하는 것입니다. 작은 실천이지만 큰 의미가 있습니다.

가족을 비판하는 팀에서 함께 협력하는 팀으로 바꾸는 힘을 줄 것이며, 기존에도 협력하는 팀이었다면 결속력을 더 강화시켜줄 것입니다.
결국은 이 변화로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지요.

* 성장은 사전적 의미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사람이나 동식물이 자라서 몸무게가 늘거나 키가 점점 커짐 ② 규모나 질을 이전보다 더 크게 하거나 낫게 하다
성장의 의미를 가족 내에서 적용한다면 새로운 신체적 성장, 새로운 기술, 새로운 시각, 새로운 의문, 새로운 농담 등을 포함합니다.

부부가 되고 부모가 되는 발달 상 위치에서 있는 사람이라면 ‘새로워짐을 아는 가족’을 경험 해보시기 바랍니다. 한 발 뒤에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어느 곳으로 가야할지 방향을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는 아름다운 가족이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