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영동 중앙분리대 주민반발 한 달 만에 철거

최근 광양시가 광양읍과 중마동, 광영동 도로에 각각 설치한 약 1.5km의 중앙분리대. 그런데 중앙분리대가 설치된 이 도로 주변 지역주민들의 반응이 제각각이다.

광양읍권과 중마권 지역 주민들은 중앙분리대 설치로 인해 불법유턴이나 중앙선 침범이 줄어들어 사고 위험방지나 차량운행에 도움이 된다는 반응인데 비해, 광영동 주민들은 좁은 도로에 중앙분리대가 설치돼 교통체증과 통행불편을 야기한다는 민원을 제기해 설치 1개월만에 다시 철거하는 일이 발생했다.



중앙분리대는 어떻게 설치 됐나
광양시의 중앙분리대 설치는 지난해 ‘관내도로시설물 정비사업’ 일환으로 계획됐으며 광양경찰서의 ‘도로교통환경개선사업’과 맞물려 진행됐다.

광양경찰서는 이 사업을 위해 T/F을 구성하고 각 파출소와 지구대 별로 교통사고가 잦거나 사고위험이 높은 도로에 중앙분리대 설치를 추진했다.

그리고 광양경찰서는 광양지역 전체에 총 길이 약 1.5km에 이르는 중앙분리대 설치를 광양시에 강력하게 요구했다. 이러한 요구에 광양시는 지난 2월 7일과 8일에 걸쳐 해당 지역에 약 7천여만원을 들여 중앙분리대를 설치했다.
또한 광양읍 일부지역과 광영동 지역에도 별다른 여론 수렴 없이 중앙분리대를 설치하기에 이른다.

중앙분리대 설치강행
하지만 이런 소식이 전해지자 광영동에서는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가뜩이나 좁은 도로에 한 차선이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으니 중앙분리대를 설치할 경우 교행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었다.

하지만 광양시에서는 이런 우려를 알고 있으면서도 중앙분리대 설치를 강행했다. 중앙분리대 설치에 대해서는 가장 가까이에서 행정업무를 보고 있는 광영동 주민센터에서도 인지하지 못했다는 것이 관계자의 전언이다.

▲ 중앙분리대가 제거된 광영동 도로
막상 중앙분리대가 설치하가 주민들의 우려는 현실로 나타났다.
한쪽 차선 주차장에 이중주차를 할 경우 대형차량이 중앙분리대와 불법주차 차량에 막혀 이동이 어려워 진 것이다. 평소 교통체증이 없던 지역에 중앙분리대 설치로 교통체증이 발생하기 시작하자 광영동 자생단체 등이 중심이 돼 철거를 요구하고 나섰다.

광영동 중앙분리대 철거
그리고 얼마 후 광양시에서는 광영동 주민들의 철거요구를 받아들여 경찰, 지역민 등과 협의 후 지난 2일과 3일, 광영동에 설치된 중앙분리대를 철거했다.

이러한 주민들의 민원사항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일로 비춰질 수 있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문제점들이 드러난다는 지적이다.

당초 광양시는 경찰의 요구에 의해 편도 2차로인 광영동 해당도로에 중앙분리대를 설치했지만 해당도로는 누가 봐도 지역 상인들의 민원야기 소지가 충분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경찰은 해당도로가 시장을 비롯한 상가주변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불법주차, 이중주차, 무단횡단 등의 빈번해 언제든지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큰 곳으로 보행자 안전이 지역상권보다는 우선하다고 판단했었다고 말한다.
횡단보도가 있지만 나이든 노인들을 비롯 남녀노소 누구라도 수시로 시장골목을 향해 무단횡단을 하기 때문에 이를 제재할 목적으로 중앙분리대를 설치했다는 것이다.

▲ 중앙분리대가 설치된 중마동 도로

안일한 행정, 비판의 목소리도
이런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은 곱지 않다. 우선 설치에 앞서 충분한 검토가 있어야 하는데, 광양시에서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생략했다는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광영동 자생단체 관계자는 “중앙분리대 설치가 광영지역에는 오히려 불편함을 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며 “하지만 어느 날 갑자기 설치하면서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설치에 앞서 여론수렴만 거쳤다면 설치했다 한 달도 안 돼 철거하는 지금과 같은 상황은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여기에 들어간 비용과 행정력을 모두 낭비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뿐만 아니라 경찰 요구에 아무런 검토 없이 사업을 시행한 것에 대한 불만도 나오고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광양시는 이번 광영동 중앙분리대 철거와 관련돼 경찰이 설치해달라면 설치해주고 철거하자면 철거하는 역할, 즉 사업에 대한 비용만 담당하는 모습으로 비쳐졌다”며 “이후 유사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주변환경에 대한 검토나 충분한 여론수렴이 먼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